•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식단짜기에 앞서 알아야 할 영양소 5편 – 미네랄

식단짜기에 앞서 알아야 할 영양소 5편 – 미네랄


안녕하세요, 이촌동 심주형 트레이너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식단짜기에 앞서 알아야 할 영양소 편' 마지막 시간입니다. 오늘은 들어는 봤지만 자주 접하지 않아 생소할 수 있는 '미네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네랄'도 미량 영양소다

기본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달리 미량영양소인 미네랄은 많은 양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조금만 있어도 됩니다. 그래서 미량 영양소입니다. 조금만 필요하지만 몸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미량영양소라는 거 기억해두세요!

그렇다면, 이제 미네랄의 주요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미네랄은 신체조직의 구성성분이자 영양대사를 촉진하는 지원자다

- 뼈를 구성하는 칼슘, 헤모글로빈의 철 모두 미네랄로 되어 있으며, 신체조직의 구성성분입니다.
- 나트륨 칼륨 펌프에 의해 체내 삼투압 농도를 조절합니다.
- 신체 내의 효소와 영양대사를 활성화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며, 비타민과 비슷합니다.

앞에서 얘기한 비타민처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3대영양소가 제 역할을 하려면 미네랄의 힘이 필요합니다. 활발한 작용을 할 수 있게끔 미네랄이 ‘불’을 붙여줍니다.


3. 미네랄은 '비타민'과 달리 결핍과 과잉에 주의해야 한다

미네랄 결핍시 → 신체조직의 구성성분이 잘 만들어지지 않음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골다공증(칼슘부족), 임산부의 빈혈(철분 부족) 등은 모두 미네랄의 부족에서 발생합니다.


미네랄 과잉시 → 혈압상승(나트륨 과잉+부종), 부정맥, 팔다리 저림, 비뇨 기계 결석 등을 일으킴

미네랄 과잉시에는 살이 더 찌고 덜 찌고의 미용상의 문제는 다소 덜합니다. 하지만 건강 부문에서 부작용이 심각해서 신체적인 컨디션과 건강상태를 나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 부문에서 부작용이 심하면 미용적인 부문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총 정리해보자면,미네랄은 미량 영양소이므로 조금만 먹으면 되지만 결핍 과잉에 매우 민감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처럼 미용의 목적에서는 근육을 붙이고, 체지방을 빼는데 있어 도움을 주는 촉진제라고 할수 있습니다. 미네랄이 있어야 근육이 붙어도 훨씬 잘 붙고, 체지방 분해와 제거도 훨씬 잘 됩니다.

건강의 목적에서 보면 미네랄이 있어야 최적의 건강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미네랄이 체내로 들어가야 영양소의 소화 ∙ 흡수 및 대사는 물론 신체의 갖가지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영양소의 소화 ∙ 흡수 및 대사, 호르몬의 작용을 비롯한 신체의 여러 기능들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한 요인은 바로 미네랄입니다!

오늘로써 그동안 연재했던 영양소 시리즈가 끝이 났습니다. 올바른 식생활과 섭생, 다이어트를 위해 꼼꼼히 따져보고 드시길 바랍니다.

※ 칼럼제공: 에스퍼스널트레이닝, 심주형 트레이너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목록

댓글쓰기

입력
이전글

날씬한 S라인 만드는 방법?

2016.07.01 조회수 : 8,744
다음글

가수 휘성 식단표 (초저열량 식단)

2016.07.01 조회수 : 32,859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