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다신쇼핑몰

다이어트 칼럼

다이어트 결심, 작심삼일 안되려면?

다이어트 결심, 작심삼일 안되려면?

우리는 새해마다 어쩌면 매일 매일 다이어트에 대한 결심과 계획을 세웁니다.

그런데 왜 매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을까요? 왜 맛있는 음식 앞에서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를 외치고 있을까요?


원래의 생활패턴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막연한 목표설정은 하루 이틀 정도는 지킬 수 있지만, 금세 흥미를 잃고 하기 싫은 마음만 커지게 됩니다.


이런 다이어트의 결심과 실패를 반복하다 보면, 자신감도 하락하고, ‘나는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먼 사람인가보다’라고 생각하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이 다른 세상 사람처럼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우리가 왜 이런 목표를 설정하는 가부터 생각해보면, 다이어트를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 어떻게 목표를 설정해야 할지 몰라서, 목표 설정 자체가 불분명하거나 막연하게 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텔레비전 속, SNS 속의 날씬한 우상의 모습을 보고 빨리 저런 몸매로 가고 싶다는 생각부터 하게 됩니다. 그들도 하루 아침에 그 몸매를 얻진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일련의 과정을 생략하고 우리는 아름다운 결과에만 현혹됩니다.


아름다운 백조가 물 아래서 바쁘게 다리를 움직이듯 그 이면에는 뼈를 깎는 노력이 있었을지 모릅니다.


목표설정을 잘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 대한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나의 성향, 생활패턴 등을 잘 기록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실패를 두려워해서 제대로 된 목표설정을 하지 않거나, 아예 목표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실패하면 어떻습니까? 실패한다고 하늘이 무너지고 지구가 멸망하는 것도 아니고, 내일 다시 시작하면 되는 걸요.


3.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습니다.내가 이런 목표를 설정하면, 저 사람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 나를 비웃지는 않을까? 내가 가능하다고 생각할까? 등 타인의 시선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목표를 공표하여 여러 사람이 알게 하면 목표를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정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인다면 타인에겐 알리지 않으면 됩니다.


4. 목표설정에 대한 대가를 두려워 마세요.


우리가 목표를 세우고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대가가 있어야 합니다. 평소 즐겨 마시던 캐러멜 마키아토를 양보해야 할 수도 있고, 시간을 내서 운동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원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냥 하는 힘’ 우직하게 밀고 나가는 힘이 필요합니다.


5. 목표설정의 구체적 기한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기약 없는 기다림처럼 힘든 것이 없듯이 기한을 설정하여 단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도 제출기한이 있는 과제는 어떻게든 그 기한에 맞추기 위해 에너지를 냅니다. 스스로 기한을 만들어두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내가 지킬 수 있는 쉬운 목표를 세웁시다.


갑자기 식단을 확 뜯어 고친다거나 과한 운동 스케줄을 잡는 것보다는 하루 한 숟가락 덜 먹기, 생수 한잔 더 마시기, 틈틈이 스트레칭 하기, 하루 스쿼트 한개 하기 등의 작고 쉬운 목표부터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의 목표는 정말 바쁘고 힘든 날도 해낼 수 있는 정도입니다.이렇게 작은 성공을 반복하게 되면, 자존감이 회복되고, 스스로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며, 습관으로 만들기도 수월해집니다.


또한, 더 높은 목표 설정을 해도 잘 이끌고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7. 마무리를 꼭 지읍시다.이것은 작은 성공의 경험을 늘리자는 내용과 비슷합니다.


다이어트 뿐만이 아니라 목표설정만 하고 마무리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이런 사람들의 경우 스스로는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항상 어딘가 불안한 느낌을 받고,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두려움을 느낍니다.


꼭 다이어트 관련 목표설정이 아니더라도 마무리를 잘 짓는 경험을 늘리도록 합니다.


이런 미흡한 목표설정은 내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일이기도 합니다.


실제 어느 미국 대학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목표가 없는 사람 27%, 뚜렷하고 구체적이지 않은 막연한 목표를 생각한 사람이 60%, 글로 쓰지는 않았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항상 생각하는 사람 10%, 글로 구체적으로 쓴 인생의 비전, 목표,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이 3%였다고 합니다.


그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 일을 통해 얻었던 수입에서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목표와 계획이 뚜렷했던 3%는 그렇지 않은 91%의 사람들보다 수입이 약 10배 가량 높았다고 합니다.


성공의 척도를 돈으로 둘 수는 없지만,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가져온 차이는 분명히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늘부터 나 스스로의 성향과 생활패턴 등을 잘 살펴보고 실현가능한 작은 목표들부터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도서:목표 그 성취의 기술 (저자 브라이언 트레이시)*


※ 칼럼제공: 남진아 영양사

http://post.naver.com/happyjinstime





©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남진아 영양사 다른 칼럼 보기

목록

댓글쓰기

입력
  • 다신D
    꽃길만걷고파 2019.03.25 21:52

    이번엔 꼭...

    답글
    입력
  • 다신D
    gusrhdms 2019.03.19 22:02

    정말 다 맞는 말들이에요 ㅠㅜ '그냥 하는 힘'을기르고마무리를 꼭 짓고 싶어요!!

    답글
    입력
  • 다신D
    잉잉잉익 2018.11.02 05:33

    답글
    입력
  • 다신D
    #유쾌 2018.09.11 00:17

    마무리를 꼭 지어야 겠네요.

    답글
    입력
  • 다신D
    갸하호호 2018.09.03 20:22

    목표 이루고싶어요ㅠㅜ

    답글
    입력
  • 다신D
    48까지열심히 2018.08.22 21:22

    이번에는 진짜 다이어트 성공하싶네요...ㅜㅜ 작심삼일...

    답글
    입력
  • 다신D
    bbambbam 2018.07.07 22:09

    맨날 작심삼일이었지만 이번엔 2주째 지속하고있어요 모두 앞으로도 화이팅ㅠ!!

    답글
    입력
  • 다신D
    인하영 2018.06.27 23:10

    작심삼일러 바로 접니다... 하지만 이번엔 꼭....

    답글
    입력
  • 다신D
    jane@jh 2018.06.07 01:03

    한달다이어리사야겟어여

    답글
    입력
  • 다신D
    대지어터 2018.06.03 20:32

    성공 가즈아!

    답글
    입력
이전글

비만과 폭식의 진짜 이유, 심리적허기에 있다?

2018.05.08 조회수 : 11,487
다음글

다이어트 정체기, 슬기롭게 극복하는 법!

2018.05.07 조회수 : 12,029
제휴 문의

아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사진 첨부
찾아보기

등록 가능한 파일 확장자는 jpg, gif, png 입니다.

취소
닫기
제휴 문의

문제가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지원 : diet365@funnym.co.kr

감사합니다.

확인
닫기
위치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