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진아 영양사
단백질은 생명유지와도 연결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극심한 절식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탈모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단백질 섭취와도 연관이 깊습니다. 인체를 구성하는 머리카락, 손톱, 뼈, 혈액, 호르몬, 근육 등은 단백질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
어느 순간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허겁지겁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그동안의 무절제한 식습관, 체지방 증가, 그런 식습관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등으로 조절이 어렵다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한 방..
얼마 전, '가속노화'에 대한 기사를 접하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3,40대가 우리 부모 세대보다 더 빨리 노화가 진행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풍요로운 먹거리와 발전된 의학으로 인해, 질병에서 자유로워지고 수명이 길어지..
토마토를 구매하실 때, 대부분 최대한 잘 익은 붉은 토마토를 고르실 텐데요. 설익은 푸른 토마토에도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토마티딘'이라는 성분이에요! 이 성분은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
시원한 맥주가 생각나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면서, 맥주는 정말 마시면 안 되는 걸까요? 알코올이 우리 몸에 들어와, 어떤 작용을 하는 지와 건강한 대체제는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까 합니다. 1. 알코올..
살을 찌워야 한다는 직업이 있다면, 즐거울 것 같으신가요? 대표적인 예로, 스모 선수들이 있습니다. 스모는 일본에서 가장 권위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원래 스모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신체적 능력이 좋은 사람들이 하는 경기였다고 합니다. ..
제가 자주 받는 질문인데요. 저는 아직 저의 식사량을 모르겠어요. 어떤 때는 적게 먹어도 배부르고, 어떤 때는 많이 먹어도 계속 배고파요. 체중감량을 위한 상담을 하다 보면, 정확히 얼마만큼 먹어야 감량이 되는 지에 대한 양을 제시해주길 바라..
보통, 식사를 하고 나서는 배가 든든해지면서, 나른한 기분을 느낍니다. 그러면서, 얼른 자리에 앉거나 눕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죠. 직장인 분들 중에서는 일찍 점심을 먹고, 낮잠을 청하는 케이스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때 조금만 움직여주면 지..
우리나라는 신정과 구정이라는 신년을 두 번 맞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도 새해가 밝고, 한 달여가 지났습니다. 다시 한번, 목표를 되돌아보고 다시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음력 새해를 맞이하여, 조금 더 건강하고, 가볍게 설 음식을 즐길 수 있..
우리는 감량을 위해 운동을 계획하면서, '최소 20분 이상은 해야한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네, 맞는 말입니다. 다만, '집안일은 운동으로 효과가 없다더라', '살짝 움직이는 건 운동으로 칠 수 없다더라' 하는 말을 틀렸다는 것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