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는 칼로리가 높으니까 무조건 안 먹어야 할까요? 아니면, 좋은 성분도 들어있으니까 어느 정도는 챙겨 먹는 게 좋을까요? 치즈에 대해 조금 얘기해보자면, 치즈 대부분이 고칼로리 식품이라는 사실은 맞긴 합니다만. 하지만, 무조건 멀리하거나 안 ..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면 식욕이 늘어서, 살이 찌거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안 된다고 알고들 계신데요. 이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일부 특정한 상황에서는 해당될 수 있지만, 전부 다 그런 건 아니기 때문이죠. 일반화의 오류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
▷커피 못 끊으시겠죠? 하루라도 커피 없이 살수 없는 분들 많죠. 저도 커피를 입에 달고 사는데요. 영양사라서 카페인의 부작용과 프림 설탕의 포화지방 함량과 칼로리를 모두 알고 있지만, 일에 치여 직장인으로 살아갈 땐 그저 카페인의 각성 효과만 ..
다이어터에게는 살이 빠지는 게 반가운 일이지만, 갑자기 너무 많이 빠졌을 때는 마냥 너무 좋아하시면 안돼요!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거든요. 자신에게도 이런 상황이 온다면, 다음과 같은 질병이 내 몸에 나타났을지도 모르는 신호니, 꼭 ..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인 장음은 보통 위장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보통, 공복일 때, 혹은 반대로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혹은 자세를 바꾸는 등의 신체적 움직임이 있을 경우에, 장음이 귀에 들릴 정도로 크게 나기도 하지요. 그..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얼마 전 겨울 옷을 정리하면서, 예전에 무척 아끼고 좋아하던 오래된 옷들을 많이 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간절기에 입을만한 옷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괜히 버렸나' 하면서, 예전에 입던 예쁜 옷들이..
다이어트 할 때, 몸을 비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우는 것도 중요해요. 그래서, 체중감량 할 때도, 식사량을 줄인다고, 살 뺀다고 음식을 편식하거나 한쪽에 치중해서 드시면 안돼요. 예를 들어, 고지방 다이어트의 경우 탄수화물은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출산을 경험해본 분들은 많이들 공감하실 것 같은데요. ‘살 빼기가 하늘에 별따기’라는 사실을요. 보통, 산후에 늘어난 체중은 6개월 이내에 빼야 한다고 얘기하는데요. 사실, 어린아이를 키우다 보면, 그 기간 안에 찐 살을 다 빼는 건 쉽지가 않아요. ..
[이미지 출처: 칼럼자] 살을 뺀다는 것은 위에 그림처럼 생긴 호수의 수위를 낮춰가는 것과 비슷하다. 사람마다 살을 빼면서 운동 좀 하면, 빠지는 곳은 잘 빠지는 데, 아무리 빼도 안 빠지는 곳은 계속 안 빠지는 경험을, 누구나 해 보았을 것이다. 체..
얼마나 많은 괴로움이 집착에서부터 시작되는지, 집착은 거미줄과 같아서 보이지 않는 사이 촘촘하게 먹이를 옭아맨다. 집착하지 않는 마음은 요가에서 가장 강조하는 덕목 중 하나이며, 내가 요가에 빠지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집착’이라는 단어를 들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