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여진작가
가짜 배고픔임을 알면서도 기꺼이 속게 될 때가 있다. 생각대로 일이 안 풀리거나 해야 할 일이 왕창 쌓였거나 또는 여유 시간이 많아 지루할 때 등등. 사람마다 다르지만, 특히 나는 갑자기 생기는 시간에 약한 편이다. 미리 예정된 스케줄이 취소되거..
얼마나 많은 괴로움이 집착에서부터 시작되는지, 집착은 거미줄과 같아서 보이지 않는 사이 촘촘하게 먹이를 옭아맨다. 집착하지 않는 마음은 요가에서 가장 강조하는 덕목 중 하나이며, 내가 요가에 빠지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집착’이라는 단어를 들으..
주말에 몰아본 어떤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이 자주 이렇게 말했다. “난 원체 무용(無用)것들을 좋아하오. 달, 별, 꽃, 바람, 웃음, 농담, 그런 것들” 자신을 모르지만, 증오하는 사람 앞에서도 사랑하지만 가질 수 없는 여인 앞에서도 자신을 무너뜨리려 하..
-다이어트할 때도, 완벽주의 사고방식을 버려라! 많은 순간,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나에게 독이 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나는 계속해서 더 잘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러지 못할 거라면 생각되면 아예 시작도 하지 않았다. ‘다음에 제대로’ 해내자..
마인드풀 이팅에서는 사실 식사 후의 단계를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는 많은 사람들이 후회하는 선택을 하는 순간이 바로 이 단계인 것을 수없이 보았다. 그렇기에, 자신도 모르게 식사가 끝나면 달달한 후식을 찾게 되고, 졸리고, 의욕이 ..
음식이 차려진 식탁에 앉아 그 음식들이 어떻게 내게 왔는지, 어떤 모양으로 어떤 냄새를 풍기고 있는지, 나는 어떤 마음인지를 바라보며 우리는 마인드풀 이팅(mindful eating)의 첫 번째 단계를 거쳤다. 이제 숟가락을 들 차례이다. “마인드풀 이팅: 마음..
-listen to your body 흔히 사람들은 체중관리, 건강관리를 위해 식단조절하려고 마음먹으면 ‘무엇을’ 에만 포커스를 맞춘다. 물론 무엇을 먹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나는 ‘어떻게 먹는지’ 가 사실은 더 중요하다고 늘 말한다. 어떤 장..
모 tv 프로그램에서 유명 모델의 일상을 방송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평소 자기관리가 철저하기로 유명한 그녀는 매일 아침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누워서 tv를 보던 나는 그 모습에 감탄하고, 곧바로 스스로를 비난했다. ‘저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