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 브런치 작가
요즘 혈당 스파이크, 혈당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나도 당뇨는 없지만, 가족력이 있기에 혈당관리를 예전부터 해오고 있다. 당뇨에는 가족력이 제일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조부모님, 부모님이 당뇨가 있어, 가족력이 있는 사람..
오늘은 사소하지만, 건강도 지키고 다이어트도 잡을 수 있는 생활습관 3가지를 얘기해보려 한다. 첫째, 채소 → 단백질 → 탄수화물 순서로 식사를 한다. 채소 → 단백질 → 탄수화물 순서로 밥을 먹기 시작한 지 거의 반년이 되어간..
나는 꾸준함과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끈기도 없었고, 무엇이든 오래 지속하지 못했다. 성격이 급해서 뭐든지 결과가 빨리빨리 나오길 바랬다. 아르바이트에 지원했을 때도, 대학 입시를 할 때도, 자격증 시험을 봤을 때도. 바로, 다음날 결과가 나왔으..
나는 생리 전에 항상 겪는 증상이 있다. 첫 번째는 생리하기 1~2일 전에 배가 아프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초코가 엄청 당긴다는 것이다. 어제도 그랬다. 갑자기 초코과자가 너무 먹고 싶은 거다. 그래서, 급하게 편의점에 들러 초코과자를 골랐는..
나는 한참 전 우연히 인터넷을 검색해보다가 'AB 슬라이드'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동그란 바퀴에 양 옆으로 손잡이가 달려있는 그 운동 기구는 생소했고, 겉모습만 봐서는 어떤 부위를 운동한다는 건지 쉽게 예측하기 어려웠다. 나는 인터넷과 유튜브에 ..
요즘은 중량밴드를 차고 있다. 나는 매일 하루에 만 보 이상 걷는데, 그때마다 발목에 차고 걷고 있는 것이다. 일주일에 일곱 번 걸으면, 그중에 한 두 번 빼고는 중량밴드를 착용하고 걷는다. 중량밴드를 착용하고 걷기 시작한 지는 얼마 안됐다. ..
나는 포드맵이라는 것을 최근에 서칭하다가 알게 되었다. 포드맵이란 무엇인가? 포드맵이란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쉽게 발효되어, 설사, 복통, 복부팽만을 유발하는 올리고당, 아당류, 단당류, 폴리올을 말한다. 포드맵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복..
- 답이 되기를 바라며 나는 걷기 중독이다. 하루라도 걷지 않으면, 몸이 근질근질하다. 기본적으로 하루에 1만 2천 보 정도 걷고, 많이 걸으면 1만 5천 보에서 1만 7천 보 정도를 걷는다. 나는 걷기가 최고의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돈도 들지 않고, ..
나는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좋아한다. 실패해도 좌절하거나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오히려 즐기는 편인 것 같다. 실패가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걸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패도 다 경험이다!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크게 성장할..
나는 저질 체력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살도 근육도 하나 없어, 남들보다 체력적으로 두 배는 더 힘든 삶을 살았다. 고등학교 다닐 때에도 운동을 왜 해야 하는지 잘 몰랐다. 몸을 움직이는 게 싫었고, 땀을 흘리는 건 딱 질색이었다. '운동을 왜 해야 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