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식의학유전체연구실, 이준
다이어트의 진리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다. 간단하지만 지키기 어렵다. 의사, 영양사, 헬스 트레이너 등 각종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코치를 자처하고 나서도 넘쳐나는 정보에도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좀처럼 쉽지 않다. 영국 University Colle..
흔히 다이어트할 때는 지방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개중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오메가-3 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 사슬 가장 끝의 아미노기부터 세 번째 탄소에 첫 이중결..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이라면, '잠을 충분히 자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물론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사람도 있을 터. 그렇다면, 정말 수면과 체중은 관련이 있는 걸까? 관련이 있다면, 어떤 이유에서 수면과 체중이 관련된 걸까? ..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가장 부러운 사람은 단연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체질'을 가진 사람이다. (자연과학연구에서 체질이란 단어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편의상 사용했다.) 정말 그런 체질이 있을까 의구심이 들지만, 분명 많이 먹는데도 마른 사람들을 주변..
언제부터 하루 세끼를 먹는 것이 보편화되었을까? 우리가 무엇을 먹고, 얼마나 먹을지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뚱뚱한 친구들이랑 다니면 살이 찐다는 게 사실일까? '모델링 효과: 사회적 영향은 음식 선택과 식사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모델링..
당신은 왜 다이어트를 하는가? '건강'을 위해서만이 이유는 아닐 것이다. 실제 한 대학병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에 가장 관심이 많은 인구 집단은 20대 여성으로, 이들의 주된 다이어트 이유는 '더 예뻐지기 위해서' 인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에..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이 필수적이다. 영양소가 균형있게 들어있고,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식단이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할 수 있다. 올바른 다이어트 식단은 변비나 빈혈, 폭식증, 거식증 등 각종 ..
더이상 낯설지 않은 단어,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비피더스균, 유산균 등 장내 증식해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이 대사 질환 발병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프로바이..
비만의 주범이 지방이 아닌 탄수화물이라는 모 방송 프로그램에 따라,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방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고 음식을 통해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한다. 그렇지만, 지방을 마치 만병통치약이나 체중 감량제로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