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뉴스"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11가지
운동 너무 많이 하고 샐러드만 먹으면 효과 없어
살을 빼려고 노력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아 속이 상한다. 엄청 애쓰는데도 저울 눈금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 결국 의욕은 사라지고 포기하고 만다. 미국 폭스뉴스는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11가지를 24일 소개했다.
1. 잘못된 음식을 먹는다
셰이크나 에너지바 같은 체중감량 음식은 편하게 먹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살 빼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공 처리한 음식은 만족감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대신에 치즈 스틱이나 딸기를 곁들인 무지방 요구르트를 먹어라.
2. 밤늦게까지 운동한다
당연히 체육관에서 운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잠도 자야 한다. 하루에 5, 6시간이 안 되게 잠을 자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호르몬 변화를 일으켜 살 빼는 노력을 소용없게 만든다. 또 피곤하면 더 많이 먹게 된다. 최근의 한 연구는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하루에 500칼로리 이상 더 먹는다고 한다.
3. 운동을 너무 많이 한다
운동은 중요하지만 지나치면 부작용도 있다. 사람들은 운동을 하면 마법처럼 몸무게가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대부분 실망한다. 실제로 다이어트에서 시간과 에너지의 80%는 영양에 배당하고 운동은 20%만 차지하면 된다. 만약 일주일에 6번 운동을 한다면, 그것을 반으로 줄이고 남는 시간에 식단을 짜고 장보는 데 써야 한다고 미국 영양과 식이요법학회 대변인 매뉴얼 빌라코타는 말한다.
4. 항상 샐러드만 먹는다
일반의 상식과는 반대로, 샐러드만 찾는 것은 좋지 않다. 샐러드는 탄수화물이 적어 배고픈 호르몬을 조절하지 못한다. 건강에 좋은 스프와 샌드위치를 먹어야 하고, 채소에도 현미, 콩 종류를 더 넣어야 한다. 블루치즈나 설탕에 조린 호두가 더해진 고칼로리 샐러드는 주의하라.
5. 고칼로리식을 먹는다
건강에 좋다고 해서 산처럼 많이 먹어선 안 된다. 흰빵에서 통곡밀빵으로, 감자칩 대신 견과류, 버터 대신 올리브유로 바꿔야 한다. 이 또한 저칼로리는 아니므로 반드시 양을 조절하라.
6. 너무 빨리 먹는다
저녁에는 먹지 말라고 하지만 너무 빨리만 먹지 않으면 괜찮다. 하루 칼로리에서 대체로 저녁 전에 70%를 먹고, 30%를 저녁에 먹으면 된다. 시간이 늦은 것은 상관없다. 저녁을 건강하게 먹으면 밤중에 아이스크림이나 쿠키를 찾을 일이 없다.
7. 혼자 먹는다
음식을 먹을 땐 친구가 있어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도움이 된다. 가까운 사람 중에 찾을 수 없다면 전문 상담가나 온라인 친구를 찾아도 된다.
8. 간식은 절대 안한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려면 3, 4시간마다 먹어야 한다. 작은 양을 자주 먹어야 한다. 아침, 점심, 저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9. 음식 일기를 쓰지 않는다
대규모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음식 일기를 쓴 사람은 몸무게를 두 배나 줄였다고 한다. 단순히 입에 넣은 것을 기록만 해도 하루 칼로리를 의식하고 줄이게 된다.
10. 물 마시는 것을 싫어한다
달콤한 음료수나 주스를 물로 대체하면 하루 칼로리 양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식욕 조절도 가능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식사 전에 물을 두 잔 마신 사람들은 90칼로리까지 적게 먹었다.
11. 아침을 거른다
아침을 먹는 사람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다이어트의 시작은 아침 만드는 시간을 내는 것에서 시작하라. 전문가들은 통곡물 시리얼이 가장 좋은 선택의 하나라고 한다. 빠르고 간단하므로 출근 전에 시간이 없다는 변명이 통하지 않는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