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유지체중의 기준...?
안녕하세요!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동안
키 166cm 68-69kg에서 59kg까지 9~10kg 정도 감량한 다이어터 입니다!
8월 한달 간은 먹고 싶은것도 조금씩 먹고(고기 파스타 치킨 피자 떡볶이 등등....;;) 디저트도 먹고 과일도 먹고 해서
현재 1kg정도가 늘었어요. 아침공복시 체중은 60키로에서 소수점만 왔다갔다하고, 저녁체중은 그날 좀 먹었다 하면 61키로, 정말 정~~~말 많이 먹은 날에는 최고 62키로까지 올라간적은 있어요!
사실 제가 4개월동안 나름 혹독하게 살을 뺀지라 한번 음식 맛을 보니까 당분간은 다시 똑같이 다이어트를 할 자신은 없고, 또 그렇다고 다시 요요가 오는건 죽어도 싫어서 먹긴 먹되 어느정도는 조절도 하고 좀 먹었다 싶으면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제 다이어트 방법이 먹는걸 최대한 줄이고 운동하는 거였거든요! 그래서 사실 59키로 일때는 몸속에 음식물도 거의 없는 상태고 운동 등으로 인해 수분량도 많이 빠져있는 상태였는데, 현재는 먹은 것들이 몸안에 있는 상태에다가 수분량도 다이어트 한창 할때 보다는 더 많죠. 그래서 그런지 한창 다이어트 빡세게 할때는 하루에 몸무게가 많아봐야 0.5~0.6키로 정도만 움직였었는데 일반식 시작하니 하루에 몸무게가 1키로 정도 왔다갔다 하는건 우습네요....
말이 너무 길었는데 제가 궁금한 건, 유지가 굉장히 어렵다고 하잖아요? 보통 감량한 체중을 유지한다 하면 정말 체중이 딱 고정되어 있는 걸 말하나요? 아니면 1-2키로 정도는 왔다갔다 할수도 있는건가요......?
++ 몸무게 변화는 2키로 정도 왔다갔다 하는데 제가 오늘 줄자로 재보니 줄바디로는 허벅지, 팔뚝, 가슴둘레, 종아리 이런부분은 딱히 변화가 없고 배 둘레만 1-2센치 정도? 늘은것 같은데 이정도는 생리&변비&어제 새벽 먹은 포도 때문이라고....생각할래요....ㅠㅜㅜㅜ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트 하고 한 8개월정도 소식하면서 유지하면 몸이 어느정도 적응하는 것 같아요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전 그랬어요!!
소식 다이어트를 제가 반대하는 부분이 바로 이런 상황입니다. 그동안 안먹고 열심히 체중감량을 해서 목표치에 도달 했는데 정작 자유로워지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까웠던거죠....
정상적인 칼로리섭취를 하시면 체중은 좀 늘어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꾸준한 운동을 계속 생각하고 계시기에 큰 문제는 아니다 싶네여. 사실 그동안 해오신 다이어트 과정에서 인바디 측정을 얼마나 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체중은 줄었어도 몸의 구성 비율은 좋아졌다거나 하지는 않았을것 같습니다. 오히려 나빠졌을 수도 있는 상황이구요.
지금부터라도 유지 하시면서 경험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체중변화는 하루에도 12번씩 마구마구 변합니다. 그런 변화를 일정하게 그나마 잡아보자 개념으로 공복 체중측정이란걸 하는 거구요. 그러나 매일매일 몸 상태와 활동량과 수면자세 등등등이 같을 수 없기에 정확하다고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마지막 표현같은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런 정도로 생각하는 마음... 크게보면 다이어트든 유지어트든 일맥상통하는 부분은 식단과 운동의 칼로리 조화를 어떻게 맞추느냐가 핵심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식단섭취 잘 해주시고 그에 맞는 운동으로 칼로리 소비하시면서 몸을 단단히 만드시면 될꺼라 봅니다. 식단은 가급적 기초대사량보다 300~700 정도 더 많이 드시고 운동으로 섭취량의 20~25%정도 운동해 주시면 될꺼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