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먹고 빡센운동 몸에 지장이 있을까요?
현제 크로스핏 운동중입니다.
한두달정도 1400 칼로리에서 간헐적단식 하고
2달동안 주3회 꾸준히 운동나가고있었는데 삼주전부터 몸무게가
꼼짝도 안하고있어여.. 운동해서 눈바디 보는것도 좋긴한데 아무래도
몸무게가 계속 신경쓰이네욤.. 그리고 다음달에 수술예정이라서
한두어달 무리한운동이 안되서 좀더 빡세게 빼고 싶은데
하루에 850~1000칼로리에 운동하면 근육이 빠지나여?..
너무안먹고 운동하면 근육빠진다는 얘기가있어서..
그렇게 많이 적게먹고 빡센운동하면 몸에 뭐가 안좋을까요
예를들어서.. 근육량이 빠진다던지..
기초대사량이 내려간다던지...ㅠㅠ 운동에 공부한게 1도없어여..
아니면 제가 따로 스트레스를 받지않는 한에서는 괜찮은거지 묻고싶네요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크로스핏 자체가 상당히 고강도 운동들로 구성된 운동입니다. 그럼에도 1400은 적지 싶은데.... 여기서 더 줄이신다는게..... 좀 걱정스럽네요.
인바디 변화를 보셨는지는 모르겠으나 그간 1400 수준에서 골격근량 잘 지키거나 올리시고 체지방을 빼셨다라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서셨을꺼라 봅니다. 이 이야기는 곧 기초대사량의 향상을 의미하고 그 만큼 필요 열량이 더 늘어났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먹는양을 줄이시겠다는건 역으로 가겠다는 것밖에는 안되지 싶네요.
체중 너무 연연해 마시고 체성분 비율 개선에 초점을 두시고 접근하시면 좋겠습니다.
ssoma 아하 마지막에 설명해주신 부분에서 이해가 잘가네요 좀더 공부를하고 천천히 해야겠어요 좋은답변감사합니다.
kim-hee 열량 밸런스 개념을 먼저 이해하셔야 하는데.... 먹는 양과 소비하는 양의 균형을 말합니다. 여기서 먹는 양이 소비하는 양보다 적으면 우리 몸은 체내에서 부족분을 공급하게 됩니다. 그 공급원이 체지방일수도... 근육일수도 있구요. 그런데 대부분 이 부족부의 갭이 큰 경우에 근육에서 충당을 합니다.
제가 이 말을 드리는 이유는 그럼 제대로 하고 있는것인지 아닌지 판단하실 수 있는 자료가 바로 먹고 소비하는 패턴분석이기 때문입니다. 당장 인바디 비교가 어려우신 경우라...
다이어리 작성을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그 데이터를 잘 들여다 보시는데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접목해서 봐보세요.
우리가 하루 소비하는 열량은 기초대사량 + 소화대사량 + 활동대사량 + 운동소비량 입니다. 보통 여성분들 기초대사량을 1200 정도 수준으로 보고 있고 소화대사량을 200정도, 활동대사량 200~300(하루 5000~10000보 정도 걷는 활동을 하신다는 가정) 거기에 운동소비량을 더하면 대략 1800~2000 수준이 됩니다. 그럼 대략 섭취량을 1600~1800 수준으로 잡고 접근하시는게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테고 좀 더 골격근량을 늘리려는 목적이 있다라면 2000~2200까지 열어 두시는게 맞겠죠.
이런식으로 님의 먹고 소비하는 열량밸런스를 점검해 보세요.
ssoma 제가 기존에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서 기초대사량이 몸에비해서 많이 떨어졌더라구요 인바디 재는 보건소가 멀어서 인바디도 아직 못해보고 ㅠㅠ 운동초짜라 사실 고격근량이.. 잘먼지 몰라요 그럼 지금 현재진행하고있는 상태도 적당하다고 보면 되는지.. 확실히 몸은 눈에띄게 변화가 있는데 체중에 집착해서 그런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