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식단
전 현재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는 고3 학생입니다.
우선 저의 스펙은 175kg, 95kg으로 골격근량은 38kg 정도됩니다. 전 집이 멀어서 주말까지도 기숙사에서 학교 급식을 먹으며 생활합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를 하는데 식단을 어떻게 짜야될지가 고민입니다.
학교 급식은 모든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가 있어서 좋다는데 밥을 어떻게 먹어야 될까요
점심 보통, 저녁 조금 or 점심만 or 아침 보통, 점심 조금
위 3개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른 생각 있으시다면 추쳔 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이런 비슷한 류의 글을 3개월 넘게 하루에도 몇 번씩 보게되면 답을 해 주기 싫다가도 '에잇~' 하고 답을 해 주는 이유는 성인이 아니라 아직 학생이라서 입니다.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무조건 밥 양만 줄이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몸은 결코 호락호락 만만치 않아요.
수험생이니 알 겁니다.
생물•화학 시간에 대사과정 수업들었죠? 심지어 입시문제에 꼭 나오는 파트라 이젠 툭 치면 자동으로 술~술~ 나와야 해요. 가정가사 시간에 수업들어서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 알 겁이다.
수업들어서 알거라 긴 설명 없이 다이랙트로만 얘기하면,
"쓸 대 없는 고민하지 말고 활동량만 늘리고, 공부나 해라. 운동은 네가 필요할 때만 하고!!"
여기서 답글을 끝내고 싶은데 굳이 구태여 추가 설명을 하자면,,
위에 한국인 1일영양권장량 기준
•남성 13~19세 : 2,500~2,700
•여성 (") : 2,100
학생이라 공부를 해야하고, 성장을 해야해서 평균 성인보다 오히려 더 많이 먹어야 합니다.
이거 이하로 먹으면 흔히 말하는 굶어죽기 딱! 좋은 소말리아 난민처럼 기아식단을 하게 되면 살이 빠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영양분이 충분히 들어오지 않는 상태라 골격근이 분해되어 대사처리 하는 시스템화가 되서 물만 마셔도 살이 찌게 되는 몸으로 바뀌기 때문에 남자나 여자나 살은 무턱대고 함부로 빼는게 아니예요.
그나마 남자라면 그래도 괜찮으나 여자라면 절대 안 됩니다.
애초에 여자는 남자들과 달리 몸 구조가 똑같은 조건으로 운동해도 남자와 달리 여자는 근육이 붙는 몸이 아니기 때문에 골격근 줄어들면 치명타예요.
제 말 무시하고 실행부터 하면 바로 생리주기부터 꼬일건데, 문젠 생리주기 꼬이는 것이 시작으로 도미노처럼 더 골치아파지는 일 우수수 생깁니다.
여기 어지간한 성인들도 제 말 무시했다 병원 입원하는 일 숱하게 봤기때문에 미리 경고 드립니다
1.공부를 해야하고 성장을 해야하기 때문에 많이 먹어야 합니다.
여기서 '많이 먹어야 한다'는 말은 무턱대고 아무거나 고칼로리로 먹어도 된단 소리가 아니라, 필수영양소 위주로 많이 먹어둬야 합니다.
고칼로리 아닌 5대영양소 만으로 2500~2700 채워먹으려면 고된데 급식실 이용한다하니 학교 영양사가 알아서 식단짜줄거고 짜주는대로 먹음 됩니다.
오히려 엄마 밥 보다 탄단지비율도 더 잘 되어 있어요.
급식 맛없으면 '내가 해 먹는거 아니도 탄단지비율 땜에 먹는다' 하는 맘으로 먹고,
배식정량 사진도 친절히 올려줄텐데 넘기면 남기는대로 모자르게 먹게되니 먹고 더 먹어도 되나, 남기지 말고 먹음 됩니다.
_에잇~19살인데 뭘 더 커요.다 컸어요.
커요.
님이 남자라면 20후반까지 커요.
10대 때 처럼 눈에 띄게 크진 않더라도 내가 간호장교출신이라 군병원 근무할 때 1년에 10내외로 숱하게 봤어요.
심한 경우는 뇌하수체 문제가 의심될 정도로 말단비대증 있는건 아닌지 부모님께 상의하고 휴가때 맞춰 대학병원 예약해서 진료받으라고 권했던 적도 있어요.
2. 대사과정 복습합시다.
뇌는 글루코스만 에너지원으로 씁니다.
해서 똑같은 시간으로 활동해도 운동이나 사무업무를 하는 것 보다 공부하는게 에너지효율이 더 높아요
탄수화물 줄이지 말고 잘 먹으란 소리에요.
부족하게 먹으니 공부하다 말고 빵 찾고 과자찾고 쵸콜렛 찾는거예요
3. 현재 님 스팩으로 하면 기초대사량
남성 : 2,126
여성 : 1,803
나와야 정상이예요
이거보다 떨어져 있음 바로 감량 시작하면 안 되고, 기초대사량 부터 정상 만들고 나서 그때 기준 체중/골격금량/체지방률 갖고 감량해야 합니다
•식단 및 결론
: 자네가 밥 해 먹고 다니는거 아니니 학교급식 반찬투정 하지말고 남김없이 다 잘 먹고
> 1학기 제대로 내것 만들고 2학기 준비하고
(뇌는 글루코스만 영양분을 쓴다,고로 탄수화물 잘 챙겨먹는다!)
> 의자앉아 공부도 빡세게 잘 했으니 운동
(근육커질 때도 탄수화물 에너지원으로 쓰니까 탄수화물 잘 챙겨먹는다!)
> 내 딸과 같은 고3 수험생인데 벌써부터 딴 생각하지 말고 등급걱정을 네 체지방률 걱정의 반의 반 만이라도 좀 하렴 _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