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해서 몸이 겪는 흔한 상황은 '물리적 과로'를 겪는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구별이 어려운데, 병원에 가면 많이 듣는 '심인성'이라는 병명이 여기에 해당한다. 기력쇠퇴, 두통, 배탈, 설사, 근육통, 가슴통증, 두근거림, ..
건강식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영양제를 과하게 먹는 사람들을 보면 건강염려증이 아닐까 의심하게 되죠. 건강을 챙기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지나치면 오히려 병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하는데요, 정확한 주제는 ‘영양소 ..
살이 빠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지만, 또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 굶는 다이어트라고 하죠. 운동 없이 식이요법만 병행하는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탄탄하기보다는 빈약한 몸매를 만들기 때문이에요. 그런 진리를 깨닫고 열심히 운동..
고기를 먹지 않고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서 다이어터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콩은 종류도 정말 가지각색이에요. 크기도 모양도 색깔도 다 다르고, 각기 가진 영양소도 달라서 나에게 맞는 콩을 찾아 먹는 것도 내 건강을 챙기는 좋은 팁이에요. 여러..
비만을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로서 지내오면서 이런 질문을 참 많이 받았다. “정신과 의사가 비만 치료를 왜?” 우리는 기분이 좋아서도 먹고 기분이 나빠서도 먹게 되는데 음식이 마음을 달래주는 셈이다. 그런데 우리는 왜 먹고 나면 항상 후회하는 걸..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우리는 새해가 되면 모두 몇 가지의 결심과 다짐들을 하게 됩니다. 특히 다이어트가 목표인 분들은 대부분 ‘ 몇kg 감량’ 선언을 스스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가 누차 말씀드렸다시피 감량 목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병인 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라면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할까요? 우선 가성비가 좋아야 하며, 그다음으로 칼로리가 낮아야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이 빨리 온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
모든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날마다 일상적으로,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는다. 심지어 너무 지속적이고 꾸준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과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대처조차 친숙하게 여겨진다. 지속적이면서 친숙한 듯 느껴지는 견딜만한 스트레스도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신 회원 여러분. 혹시 스트레스 없이 사시는 분 계신가요? 아마 없을 것 같은데요, 특히 다이어트를 결심하신 분들이 모여있는 곳이니, 스트레스 수치가 낮은 분이 적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이 스트레스에 관련된 ..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최근에는 폭식이라는 말을 ‘입터짐’ 이라는 단어로 귀엽게 대체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다이어트를 잘하다가 어느 순간 맛있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입맛이 살아났을 때, 또는 다양한 감정적 요인으로 하는 폭식을 ‘입터짐’이라고 표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