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이 지나고 나서 내 몸은 내게 자주 삐친다. 그 동안 신경 써 주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것 같다. 젊었을 때는 몸에 눈길도 주지 않았고, 말도 듣지 않았다. 몸은 자주 ‘아프다, 힘들다, 안아줘.’라고 속삭였지만, 나는 들으려 하지 않았고, 아..
고기와 채소 중 어느 것이 더 맛있을까? 필자부터 대답하자면 고기다. 청강자들에게 질문을 던지면 고기 쪽으로 손이 많이 올라간다. 고기반찬, 고깃국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선호가 높은 편인데, 채소는 어떨까? 부모가 권하니까 마지못해 몇 젓가락 집는 ..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입니다. 큰마음 먹고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효과가 좋으면 곧 목표한 체중에 도달할 수 있겠다는 희망을 품게 됩니다. 그러다, 언제부턴가 체중이 빠지지 않고 정체하면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처음과 달리 살이 빠지..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얼마 전 어느 웹툰 작가님이 책을 내셨는데 그 책의 제목이 ‘죽는 것보다 살찌는 것이 더 무서워’입니다. 아, 그 제목을 보는 순간 예전의 제 생각이 떠올라 울컥했습니다. 한 때, 저도 ‘ 살이 찌는 것보다 차라리 죽..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당연히 짜게 먹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간을 덜 하거나 싱겁게 먹으려는 노력을 시작합니다. 왜일까요? 사실 소금은 설탕과는 다르게 열량이 없습니다. 다만 양념이 많은 음식, 염분이 높은 음식들을 먹게 되면 식사량이 많아지고 부종이..
홈트족들을 위한 부위별 필라테스 8탄! 홈트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들을 가르쳐드리는 이 시간. 잘록한 허리와 매끈한 다리는 여성들의 로망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와 더불어서 직각의 어깨라인도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오늘은 깔끔하게 떨어지..
큰 부피에 비해 칼로리는 적고 포만감은 오래가는 성분이 어떤 것인지 아시나요? 바로 단백질인데요, 근 손실을 막으면서 근력을 키워주고, 또 칼로리는 적은 단백질은 다이어터들에게 필수입니다. 특히, 다이어터들은 지방을 적게 먹고 단백질의 비율을 ..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내담자의 90% 정도는 처음 식이장애에 걸리게 된 계기가 ‘잘못된 다이어트’입니다. 증상이 처음 발견된 시점은 빠르면 초등학생, 그리고 중, 고등학교 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를 그냥 넘어갔다면 대학생이 되어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신 회원여러분. 미앤네이처한의원 천호점 원장 김규현입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어려운 것이 식단이 아닐까 합니다. 이전의 글에서도 밝힌 바 있지만, 식단에는 정답이 없으며, 나에게 맞는 식단을 꾸준히 찾아가..
소아시 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다이어트를 해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성공률이 더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식탐의 차이인데 식탐 중에서도 월경 전에 식욕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월경 전 식욕증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