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식이섬유의 왕이라고 불리는 우엉입니다. 우엉은 국화과에 속하는 뿌리채소류로 김밥의 재료나 일반 반찬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친숙한 식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
다이어트가 화두가 되고 대다수 여성에게 회자되는 시절이다. 다이어트의 어원을 살펴보면 살을 빼서 체중을 줄인다는 의미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어떤 식품에 영양가가 전혀 없어도 살이 빠지면 좋은 식품이 되는 시대다. 알약으로 착각하고 밀가..
고기를 먹는 날이면 '고기 먹고 살찌면 어떡하나? 건강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라는 고민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반가운 소식을 전해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밥상에 대한 상식을 ..
나이: 24세 키: 170cm 감량 전후 체중 변화: 75kg->55kg 다이어트 기간: 2년 체지방 변화: 75kg-> 61kg(30.3)->55kg(22.1) 다이어터라면, “넌 살만 빼면 참 예쁘겠다.”라는 말 한 번쯤은 다 들어봤을 것 같아요. 알면서도, ..
슬림한 팔뚝 라인을 위한 초보 헬스 운동 BEST! 뱃살은 덜 먹으면 빠지고, 다리는 열심히 스트레칭을 하면 된다지만, 팔은 무얼해도 빠지지 않는다고 느낀 적 많으시죠? ‘얇고 여리게 보이는 팔뚝 한 번만 갖고 싶다.’ 하는 분들을 위해 헬스장에서 할 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물에 빠지면 누굴 먼저 구할 거야?' 이런 질문을 한 번쯤은 해본 적도 있고, 받아 보기도 했을 것이다. 우리는 항상 우선순위를 정하려는 버릇이 있는데 이유는 우선순위를 정해두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그럼 왜 효..
‘코끼리도 초식동물이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코끼리는 어마어마한 양의 채소와 과일을 먹는 초식동물입니다. 코끼리는 암에 걸리지 않는 동물로도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유전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채소와 과일을 먹는 습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
나이가 들어갈수록 뼈는 점점 약해지면서,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등에 대한 위험은 커져만 가죠. 그래서, 뼈에 좋다는 음식들을 챙겨 먹기 시작하는데요, 칼슘만이 뼈 건강을 지켜줄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뼈에 도움이 되는 것은 칼슘뿐..
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 입니다. 다이어트 잘하다가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제력을 잃고 과식하는 분이 있습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습관이 있는 분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열 받으면 몸이 붓고 ..
탄수화물도 다 같은 탄수화물이 아니다.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에 나쁘다고 하지만, 탄수화물이라도 다 같은 탄수화물이 아니다. 예를 들어, 생고구마, 생감자, 덜 익은 바나나, 생밤 등 익히지 않은 식물성 식품은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는다.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