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똑같이 밥을 먹어도 어떤 밥을 먹느냐에 따라 내 건강의 앞날이 결정된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사람들의 건강 식단에 빠지지 않고 있는 ‘현미밥’을 다뤄보려고 해요. 정말로 벼알의 껍질만 벗긴 현미를 밥으로 해먹으면, 백미밥을 먹는 것보다 ..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지난주에 이어서 오늘은 내 머릿속의 소리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우리는 하루에도 몇 만개의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늘상 우리 머릿 속은 분주합니다. 그 머릿 속 생각들이 나를 조종하고, 내 삶을 이뤄가고 ..
우유나 밀가루 음식, 돼지고기, 계란 등을 먹으면, 알레르기 나타나는 분들 계신가요? 이렇게 식품을 먹고 나타나는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에 대한 과잉면역반응인데요. 보통, 식품을 먹고 30분 안에, 늦어도 몇 시간 안에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
다이어트할 때 많이 챙겨먹는 음식 중 하나가 채소지요. 왜, 그렇게들 채소를 챙겨먹으라는 걸까요? 바로, 포만감과 낮은 칼로리 때문인데요. 칼로리가 낮아서 다른 음식보다 섭취를 더 해도 부담이 적고, 섬유소가 많아 천천히 오래 씹어야 해서 ..
오늘은 우리에게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과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줄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의 단백질의 경우 크게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로 분류할 수 있는 데요. 동물성식품은 완전 단백질에 가깝고, 식물성단백질은 불완전 단백질이라..
음식을 먹은 후 졸음이 쏟아지는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이는 머리에 사용하던 에너지를 온통 소화에 분산해야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머리에 사용해야 할 에너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니 멍청해지고, 졸리는 거다. 그러나, 모든 음..
안녕하세요. 정은아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상담을 하면서 적게 먹는데도 체중감량이 잘 안 된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상담을 하면서 느꼈던 몇 가지 사례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음식섭취량은 적지만, 탄수화물 섭취가 주..
여러분은 다이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에게 다이어트란 늘 힘들고 어려운 숙제였습니다. '원래 다이어트는 어렵고 힘들거야' 라고 생각하니까 자꾸 하기 싫어지고, 계속 미루게 됐던 것 같아요. 그러다, 최대 체중에 도달하고 나서야, ..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지난번 칼럼에서 ‘내려놓기’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내려놓기’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바로 내 안의 ‘부정성’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시도때도 없이 올라오는 부정적 망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
여러분,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으로 탈모가 걱정되거나 경험해보신 분들 계시죠? 이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스트레스와 영양소 공급 문제로 볼 수 있어요. 모발은 평균 3년의 성장기를 거치고 3개월간의 휴지기를 반복하면서 나고 빠지기를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