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혹시 기억에 남는 이벤트가 많을수록 시간의 속도가 더디게 느껴진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어릴 때는 새로운 것이 많은 반면, 어른이 될수록 반복된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살기 때문에 빠르게 느껴지는 건데요. 신기하게도 ‘식욕과 ..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다이어트를 바라보는 관점은 ‘살을 빼자’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의 진정한 의미는 바로 ‘균형감 찾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원래 우리 몸은 균형을 찾는 능력이 있습니다. 몸무게가 늘었다 싶..
혈관벽 속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이 과다하게 많이 쌓이는 것을 ‘고지혈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존재이긴 하지만, 과다해지면 염증을 일으키고, 심혈관계 질환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해요. 특히나 운동량이 ..
'몸의 요구에 집중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음식의 종류 뿐만 아니라 위장의 크기도 알게 되 죠. 과식도 피할 수 있고요. 결국 더 건강해지겠죠.'–더 해빙 다이어트할 때, 내일 먹을 수 없다는 생각에 음식에 집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언제나 먹..
왜 나는 음식을 갈망할까? 왜 나는 의지 앞에서 매번 무너질까? 나는 분명 다른 것들은 굳건한 의지로 해내는 데 왜 유독 음식 앞에선 이럴까? ▷ 음식중독의 시대 생명 앞에 인간은 보상체계와 형벌체계를 만들었다. 우리의 DNA는 생존의 경쟁력을..
스트레스는 원래 물리학 용어였다. 물질이 외부에 힘에 얼마나 견디는지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던 말이다. 물리학 용어를 생물학으로 가져온 사람은 윌터 캐논이었는데, 그는 항상성을 파괴하는 외부요인을 '스트레스'라고 했다. 항상성이라는 체내환경..
안녕하세요. 정은아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중요한 핵심은 식이조절과 운동이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여기에 추가로 다이어트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수면시간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적으면 스트레스에 대한..
다이어트에 돌입했다고 먹던 간식을 일체 끊는 분들 많이 계신데요. 물론, 간식을 자주 과다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적당한 양으로 먹는다면 공복감도 없애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현명하게 섭취하다면 오히려 득이 될 수도 있어요! 그..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거울을 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기왕이면 거울을 보면서, 스스로에게 좋은 말을 해주면 더 좋습니다. 과학자들이 말의 위력을 알아보는 실험을 했는데요. 똑같은 식물 두 개에다 하나는 매일 매일..
'스콘'은 투박한 생김새 때문에 왠지 다른 빵들보다 더 살찔 것 같다는 생각에 못 드시는 분들 계시죠?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요즘은 식이조절 중에도 먹을 수 있도록 가볍게 만든 스콘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