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코로나로 인해 요즘처럼 계속해서 움직이지 못하고 집콕만 하다 보면, 몸 속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이게 돼요. 이렇게 배출이 잘 안 되면, 체내에 항상성을 깨뜨려, 면역체계가 약해지고, 비만을 비롯한 각종 질병에도 ..
혼자 식사할 때, 나의 포만감 인지유형 파악하기 식사량을 흔히 의지의 문제라고 이야기하지만 자기만의 행동 패턴과 환경이 가진 힘이 더 큽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모두 시간에 따라 쌓인 각자만의 음식 역사와 이유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기능이 감소하는 것이다. 문제는 노화로 인해 기능이 떨어지면서 질병에 취약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나이가 들면 피부에 주름이 지는 것처럼, 혈관에도 노화가 되어 탄력을 잃게 된다. 탄력이 없어져 딱딱하게 되..
안녕하세요. 정은아 영양사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비만 클리닉에 오신 분들을 보면 의외로 복부비만, 대사증후군, 당뇨병, 지방간 등의 진단을 받고 내원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살찌는 ..
다이어트할 때, 현미(밥) 즐겨 드시는 분들 계시죠? 처음에는 까끌한 식감 때문에 먹기 힘들지만, 먹다 보면 구수한 맛에 빠져들게 되고, 현미 같은 통곡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식으로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이에요! 그리..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살이 찌면 어떤 사람들은 노력해서 살을 잘 빼고, 어떤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해서 살을 빼도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일이 일어납니다. 왜, 그럴까요? 요요 현상이 그들만 피해가는 걸까요? 오늘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
여러분들은,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칼로리나 탄단지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실 것 같은데요. 가성비나 입맛 때문에 닭 가슴살이나 고구마, 곤약 등 한 두 가지 식품으로만 식단을 구성하는 경우가..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일부는 소화흡수되고 남은 음식물은 노폐물이 되어 몸에 쌓이게 되는 데요. 이, 노폐물들은 제때 배출되지 못해, 독소를 유발하고, 신체기능을 저하시키며,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답니다. 노폐물과 독소배출이 원활하..
우리는 살아가면서 일련의 움직임들로 이루어져, 원하는 목적을 위한 행동을 한다. 가령, 아침에 깨서 침대에서 일어나는 동작, 밥 해먹으러 주방가서 프라이팬 들어올리는 사소한 일상부터 시작해, 수없는 움직임들의 총체로 살아간다. 이런, 우리에게..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요? “no pain no gain” 다이어트도 입버릇처럼 결심하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소수예요. 포기할 수 없는 약속. 멈출 수 없는 단짠단짠의 욕구. 술 마시는 습관도, 넘치는 약속도 어쩔 수 없다고 아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