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고 있는 거겠죠. 온도가 내려가면, 옷차림은 두꺼워지고 몸은 더 움츠러듭니다. 그리고, 체온이 내려가면 우울감이나 슬픔 등의 감정인 상태가 되기도 쉽다고 합니..
통계적으로 4명 중 1명이, 과도한 당분을 섭취한다고 해요. 만약 평소에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단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중독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비만이나 당뇨,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과자, 가공식품,..
저번 칼럼에서 ‘공복 유산소 운동은 근손실을 가져온다’는 내용을 다룬 적이 있는데, 유산소 운동법도 함께 알려달라는 요청이 많아 글을 써본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돕고, 심폐기능도 강화시켜 준다. 또한, 근력운동 전에 체온을 올려주며, 근육..
' 다낭성 난소증후군 '을 아시나요? 가임기의 여성 10명 중 한 두 명이 진단받을 정도로 굉장히 흔한 질환인데요. 그렇지만, 통증이나 발열과 같은 표면적인 극심한 증상이 없어 잘 모르기 쉬워요. 그래서, 보통은 생리가 늦어지거나 하지 않아 진료 받..
다이어트? 언제까지 노력해야 할까? 사실, 의지를 갖고 집중적인 노력을 해야 할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습관이 될 때까지, 내 몸에 새로운 패턴이 익숙해질 때까지만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기본적인 습관을 형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21일이라고 하..
단 기간동안 폭식 후 급하게 찐 살은 마음만 먹으면 생각보다 금방 뺄 수 있어서, 너무 걱정하진 않으셔도 돼요. 다만, 원상태로 회복하려면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해요. 보통 빠르면 3일~10일까지로 기간을 보는데요. 살이 꽤 많이 늘었거나 사..
“운동 다시 해도 될까요?” 섭식장애 상담을 하면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이거였어요. 무리한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해오다 섭식장애를 겪고 있는 분이라면, 더욱 운동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있기 마련이죠. 내가 하루에 정해놓은 만큼의 운동량만..
평소 운동도 열심히 하고 적게 먹는데도 남들보다 살이 잘 안 빠진다면, 호르몬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요. 여성분들의 경우 크게 2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먼저, 폐경으로 에스트로겐이 줄어드는 경우 에요. 요즘에는 20~30대 사이에서도 조..
다이어트할 때, 채소 잘 챙겨먹으면 성공 확률을 2배는 높일 수 있다고들 하죠. 채소는 칼로리가 낮으며 영양이 풍부해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갑작스런 혈당 상승을 막아 인슐린 분비를 막아주기 때문이에요. 더불어, 콜레스테롤 ..
필라테스와 요가가 동작이 비슷하다 보니, 비슷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동작만 비슷할 뿐이고 사실은 전혀 다른 운동이다. 요가는 명상이나 수행의 목적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운동으로의 역할로만은 보기 어렵다. 하지만,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