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평소에는 폭식하지 않다가 남자친구만 사귀면, 폭식이 심해지는 타입이었습니다. 나를 사랑해주고 지지해주는 이성을 만나면 마음이 안정되어서 폭식이 줄어들 줄 알았지만 ,사실은 정반대였던 것이지요. 왜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A..
오늘은 빵에 대해 얘기해볼까 하는데요. 혹시 빵 좋아하시나요? 저도 한때는 빵순이라 불릴 만큼 빵을 좋아했답니다. 지금도 좋아하지만 이전처럼 자주 먹진 않고, 빵이 생각나면 먹는 정도인데요. 왠지 다이어트 중에 빵을 먹으면 살찔까봐 걱정하..
▹나트륨 적게 섭취해도 안 되는 이유!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1시간 정도 격렬한 운동을 하면, 하루 소금 섭취 권장량(2000mg)만큼 나트륨이 빠져나가, 저나트륨혈증에 빠질 수 있다고 해요. 사실 짜게 먹으면 안 좋다고들 하지만, 나트륨은 몸에..
1. 단백질, 동물성이냐? 식물성이냐? 단백질은 동물성, 식물성 식품 모두에 들어있는데요. 우리 나라 사람들은 주식이 쌀인 만큼, 쌀로 가장 많은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해요. 쌀은 두부, 콩, 견과류 등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에 속..
건강한 다이어트 습관을 꾸준히 만들기 위해서는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그래야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꾸준한 실행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체중이 다이어트의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알려주는 물리적 지표가 되..
인체 내에서 호르몬을 생산하는 기관은 여러 곳이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시상하부, 뇌하수체, 갑상샘, 부갑상샘, 췌장 부신, 정소 난소 등 이러한 것들을 통틀어서 ‘호르몬 분비기관’이라고 칭합니다. 오늘 알아볼 ‘ 갑상선 호르몬’은 음식 섭..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 입니다. 벌써 폭염이 시작된 것처럼, 한주간 무척이나 더웠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면, 몸과 마음이 지치면서 다이어트에 비상이 걸립니다. 오늘은 이처럼 더운 여름에 다이어트를 좀 더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여러분, 우리 장 속에는 엄청나게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는 거 아시나요? 어떤 균이 사느냐에 따라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답니다. 장내에 좋은 유익균이 많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몸에 나쁜 유해균이 많으면 해로운 물질이 많아져 건강..
삼시세끼와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정주행 했을 뿐인데, 몇 년간 잘 먹지도 않던 라면이 그렇게 먹고 싶어지더라고요. 시도 때도 없이 라면 먹는 장면에, 사발면도 먹고 싶고, 냄비라면도 먹고 싶어졌어요. TV의 자극이 음식에 대한 갈망을 또 일으킨 거..
가 출간되었을 때 북토크 중에 가장 먼저 했던 이야기가 “여러분, 다이어트 하지 마세요”라는 말이었다. 다이어트 클리닉을 하고 있고, 다이어트 관련 책들을 여러 권 냈음에도, 다이어트하지 말라는 말로 시작한 이유가 있었다. 식단관리를 하고,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