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살이라도 젊을 때부터 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하고 체중조절을 하게 되면, 노년이 되어도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몸이 아파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아프기 전에 꾸준히 운동해 두는 것이다. 그래야 노후에 근육과 보험이 두둑해 근심 없이 ..
다이어트를 하면 배가 고프고, 배가 고프니 맛있는 무언가를 먹고 싶지만, 살은 찌지 않았으면 하는 이율배반적인 생각을 다들 한번쯤은 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하는 데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은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없다는 뜻이므로 음식이 ..
코로나19 때문에, 한동안 활동도 제대로 못하고 집콕만 하느라 체력이 저하되었다고 느끼시지 않나요? 특히나 하루 종일 집에서 육아하는 엄마들의 경우는 더 하실 것 같은데요. 이렇게, 체력이 떨어지면, 체내의 면역력이 저하되어서 세균이..
대한 비만미용치료학회 학술이사로 10년째 매해 비만클리닉 의사들에게 강연하면서 ‘식욕억제제 없는 비만치료’를 강조하는 이유가 있다. 심리적인 허기는 식욕억제제로도 잘 조절되지 않는데,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욕억제제를 먹다가 우울증, 불면증, 조울증..
다이어트를 하려고 할 때마다 부담스러워, 시작이 어려우셨나요? 오늘은 마음의 부담을 줄이고, 심리적으로 쉽게 다이어트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마음이 가벼워야, 다이어트도 쉬워진답니다. '심리적 저항 줄일 수 있는 다이어트 ..
여러분은 다이어트 중 이신가요? 아니면, 다이어트를 어김없이 내일로 미루고 계신가요? 만약 체지방이 과도하게 쌓여있다면, 다이어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자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치료 같은 개념이에요. 그렇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
어린 시절 그렇게 투덜거리며, 콩밥에서 쏙 빼먹던 콩을 어른이 되어서는 스스로 챙겨 먹습니다. 콩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써, 시중에서 사서 먹을 수 있는 가장 저렴한 항산화 물질이기도 합니다. 콩 속의 영양소는 과체중, 인슐린 저항성, 고지혈증, 염..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몇번’ 이나 먹어야 하는 것인지, 또 ‘언제 먹는 것이 좋은지는 꽤나 뜨거운 주제입니다. 특히나, 몇년 전부터 간헐적 단식의 이점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어서 이전까지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보편적 지지를 받아온 식이패턴인 ‘조금씩..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은 말합니다. “그렇게 먹으니까 살이 찌지, 제발 살 좀 빼, 적게 먹고 운동하면 되잖아. 네가 노력이 부족한 거야. 그렇게 먹는 걸 좋아하니까 그렇지” L씨는 고등학교 때부터 30대 초반이 된 지금까지 단 한 순간도 다이어트를 쉬..
‘초콜릿’은 달콤해서 기분이 우울할 때나 스트레스를 받아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찾게 되는 디저트죠. 예전에는 초콜릿이 비만이나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좋지 않은 이미지로만 부각되었는데, 최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건강에 좋은 효능과 성분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