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대사과정이 비교적 단순해 인체 내에서 에너지 생산하기 적합한 영양소입니다. 농경생활이 주를 이루던 예전부터 80% 에 달하는 에너지 공급했을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탄수화물은 젖산 시스템의 주된 연료로 사..
(가상의 사례) '잠시도 편안한 것을 내 스스로 두고 볼 수가 없습니다. 계속 바쁘게 움직여요. 일 끝나고 집에 와도 할일을 끝없이 만들어요. 약간의 휴식도 용납이 안 돼요. 가만히 있으면 보잘 것 없는 내 자신이 되는 것 같아서요. 아마 폭식..
음식을 말려서 먹으면 수분과 함께 영양소도 빠져나간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실제로는 반대라고 해요.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과일과 야채의 경우 수분을 빼서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종류의 영양소가 그대로 남아 농축된다고 해요. 수분이 ..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욕과의 전쟁으로 괴로워합니다. 하지만, 식욕과의 다툼에서 이기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토크쇼의 여제 오프라윈프리도 다이어트 전쟁을 치른 적이 있는데요. “싸우고 또 싸우다가 더는 싸우고 싶지 않다고 말..
코로나 여파로 요즘처럼 집콕하는 시간이 늘어 장시간 앉아 생활하다 보면,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평소보다 신체활동량이 줄어들어, 대장의 운동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설상가상으로 다이어트까지 하고 있다면, 섭취 열량이 줄고, 골..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아직도 기세가 꺾이지 않는 코로나 19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면역력을 높이는 노력을 함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염병 예방..
당류를 멀리할수록 건강은 가까워져요. 그래서, 간식을 먹을 때도 당류 함량을 줄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에요. 물론, 적당량의 당은 두뇌활동을 돕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좋은 에너지원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은 물론 ..
사람들이 극도로 화가 났을 때 어떤 신체적 반응을 보이나요? 심박수가 뛰고, 혈당과 혈압이 확 오르고, 얼굴이 빨개지며, 그리고 호흡이 가빠집니다. 우리에게 일어난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한 본능적인 반응인데요. 이걸 우리 맘대로 조절할 수는 ..
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심신이 많이 지쳐계시죠? 더구나 환절기라 일교차까지 커, 여러모로 몸이 힘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입맛은 떨어지고 신체는 활력을 잃어가서, 깊은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습니..
음식에도 궁합이라는 게 있어요.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소를 전달하는 음식도 있지만, 함께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되는 음식조합도 있답니다! 함께 먹었을 때, 맛은 괜찮지만, 특정한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해 건강에 해를 끼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