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늘 팔 뒤쪽만 살쪄, 덜렁거리는 걸까요?
왜, 늘 팔 뒤쪽에만 살이 쪄서 덜렁덜렁거릴까요?
다소 제목이 자극적이죠. 하지만, 실제로 많은 여성분들이 팔 뒤쪽 살을 빼고 싶어서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 몸의 생리학적인 특성에 의해 체지방은 활동량이 적은 쪽에 저장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팔에 앞쪽(이두근)보다 뒤쪽(삼두근)에 살이 더 많은 이유는 팔 앞쪽 근육은 무엇을 들어올릴 때나 당길 때 활동된다면, 팔 뒤쪽 근육은 무엇을 밀거나 펼칠 때 활동이 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밀거나 팔을 펼치는 행위보다는 무엇을 들어올리거나 당기는 움직임을 더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팔로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당기는 움직임보다 밀거나 펼치는 움직임이 압도적으로 많다면, 팔 뒤쪽이 아니라 팔 앞쪽에 체지방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팔 뒤쪽만 살 빼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
이것도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든 특정부위에 살을 먼저 빼게 하는 운동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특정 부위만 살이 빠질 수 있게 하는 운동법이 있다고 소개한다면, 돈을 벌기 위한 영업용 멘트이거나 우리 몸에 생리학적 특성을 정말 모르거나 둘 중에 하나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팔 뒤쪽(삼두근) 운동을 통해 팔 안에 근육으로 탄력있게 채워서 덜렁거리지 않게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단과 유산소까지 하게 된다면, 나중에 살이 빠졌을 때 팔 뒤쪽에 정말 근육만 남겨놓고,살을 쏙 빠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 몸에 있는 살 전체가 골고루 다 빠지겠지만 말입니다.
팔 뒤쪽과 비슷한 원리로 몸에 체지방이 유독 많은 부위가 한군데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명, 뒷구리살 입니다.
지금 본인이 옆구리 뒤쪽을 꼬집어서 잡아보시면 유독 이 부위는 다른 곳에 비해 피하지방이 두툼하여 살이 두껍게 잡힐 것입니다.
왜, 배중에 이 뒷구리 부분에 체지방이 쌓일까요?
답은 위에서 말했듯이 이 부분에 움직임이 별로 없어서 입니다.
다시 말해, 움직임이 다른 곳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체지방이 많이 쌓이는 곳 중 한 곳입니다.
이 부분을 움직이려면 몸통을 뒷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이 필요한데, 이런 동작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거의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하더라도 요추에 좋지 않은 움직임이므로 많은 부담이 될 것입니다.
움직임이 없는 곳에 체지방이 쌓인다라, 갑자기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물도 흐르지 않고 고이면 썩는다는데, 우리 몸도 자연의 이치와 정말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 말입니다.
물론 체지방이 나쁜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할 때도 있지만, 그래도 이 녀석은 정말이지 과유불급인 것 같습니다.
※칼럼제공: 브런치 은거울 작가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상체운동 등운동 더 열심히해야겠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흑 그래도 빼고 싶은 부분만 숙숙 빼고 싶은 마음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자주스트레칭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내 얘기라 자세히 본..
멋짐
멋짐
고인물은 썩는다. 확 와닿네요. 고인 지방 태워버려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