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하면 다이어트 성공확률 높아져
부모가 뚱뚱하면 자녀 비만 5배나 높아
나의 비만이 우리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다면?비만은 이제 더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족과 연관이 깊다고 합니다.
실제로 6~18살 사이의 아동과 청소년 4천 5백여 명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부모 모두 비만이면 자녀들의 비만 위험도가 마른 부모의 자녀들보다 5배나 높았으며, 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더 영향을 많이 받아 6~11살 사이 초등학생의 경우 6.6배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부모 가운데 한 쪽만 비만이어도 위험도는 2배로 증가했으며, 특히 아빠보다 엄마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아이, 비만 확률 낮아
최근 소아비만이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소아비만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아이들이 잘못된 식습관을 갖게 되는 이유는 바로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이 줄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아이들은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주일에 5~7일 부모와 함께 아침이나 저녁을 먹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과체중이 될 위험도가 40%나 낮았으며, 저녁식사를 함께 한 아이들은 위험도가 3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부모와 같이 밥을 먹는 아이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될 확률이 높은데, 이는 부모가 옆에서 아이들을 모니터하면서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만치료 부모와 같이하면 효과 커
자녀들의 비만으로 인해 고민 중인 부모라면 참고해보세요. 아이 혼자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 부모가 함께 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버팔로 대학과 버팔로 여성아동병원 연구팀은 비만인 2~5세 영유아 96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아이 혼자만 비만치료를 받았을 때보다 부모와 자녀가 같이 치료할 때 그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연구팀은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아이 혼자만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는 부모가 함께했을 때 효과가 더 크다며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이가 믿고 함께 할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엄마의 비만, 아빠의 비만, 자녀의 비만은 더 이상 개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엄마의 비만이 아빠와 자녀를 뚱뚱하게 할 수 있고 아빠의 비만이 엄마와 자녀를 뚱뚱하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가족이 모두 비만할 경우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행복지수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족 모두의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올바른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칼럼제공 : 쥬비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좋은글 감사합니다.
진짜 맞는 말
말도 안 되는 고도비만에 의지박약인데
엄마가 매일 같이 운동해주고 아빠가 다이어트 밥해주고 같이 먹어주고 지금 10키로 감량무리없이 행복하게 했구 지금도 순항중이에요.
모두 화이팅해요!
저도 엄마와 함께!!!
저는 언니랑 같이 다이어트 하기로 했습니다.이번엔 꼭 언니를 이겨보려고용ㅋㅋㅋ
ㅎ
동생과 함께 다이어트~~ㅎㅎ
우리가족은..하하 더살찌게..
우리는 5배를 견디고..,
유전이니까...환경도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