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이 건강해야 장수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혈관 내에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게 돼요.
이렇게 우리 몸에 혈관 중에 한 곳이라도 막히게 되면, 심장병이나 뇌졸증, 동맥경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돼요.
때문에,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압도 잘 조절하고, 피도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식을 먹는 게 중요하답니다.
어떤 음식들이 우리 혈관을 지켜줄까요?
1. 양파
양파는 혈압을 안정 시키면서, 피를 맑게 해 동맥경화나 고혈압으로부터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도와줘요.
특히, 양파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몇 가지 성분이 들어있어요.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알린’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춰주고, 혈당도 낮춰주며, 항산화 성분 ‘퀘르세틴’은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줘,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요.
퀘르세틴은 양파의 겉 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껍질까지 끓여 차로 드시면 좋아요.
2. 포도
포도에는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혈액이 돌아다니는 통로인 혈관을 막는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해요.
폴라보노이드 성분은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등 예방에 도움이 돼요.
와인이 심혈관 건강에 좋은 것도 포도 때문이라고 해요.
영국 러스킨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폭음하거나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와인’을 마신 사람이 동맥 질환 위험이 40%나 낮은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이는 와인 속 포도에 든 항산화제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심장 내벽을 강화시키고, 착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였기 때문이래요.
3. 마늘
마늘도 ‘혈관청소부’로 불리워요.
마늘을 섭취하면, 혈관 내 혈압과 함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준다고 해요.
이것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때문인데요.
마늘 속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항산화 작용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요.
또한, 알리신 성분은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 것도 막아서, 혈관이 잘 흘러갈 수 있도록 한답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흘러가도록 혈관을 확장시키는 ‘스콜지닌’ 성분도 들었어요.
4.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오메가-3가 혈관 속에 낀 기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혈전이 혈관을 막지 않도록 해요.
또, 등푸른 생선에 든 오메가-3지방산 중 하나인 EPA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동맥경화로 탄력을 잃거나 혈관에 피가 굳지 않도록 해준답니다.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굿
제가 전부 좋아하는건데요 아싸!!
❤️
포도 ! 마늘 ! 등푸른생선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당😊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