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변에도 헬스 중독자 지인들이 많다.
이 중 많은 이들이 '근력운동'만 하고 유산소를 싫어한다.
실제로 헬스장에 가서 소위 헬창이라고 하는 사람들 '운동패턴'을 관찰해보면, 근력운동만 빡세게 하고 유산소는 안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나도 유산소를 싫어했던 사람 중 한명이었으나 이제는 유산소를 꼬박꼬박 챙겨주고 있다.
오늘 글의 핵심은 '유산소도 꼭 해야한다'는 점이다.
그 주된 이유는 유산소를 하지 않고, 근력운동만 강도 높게 하다보면 심장에 무리가 오고, 또 다이어트가 목적인 사람들은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태우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내 경험을 바탕으로 유산소가 주는 세 가지 장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번. 호흡개선
2번. 체지방 감량
3번. 피로 회복
이전의 나는 호흡이 굉장히 짧은 사람이었다.
심폐지구력이 약해서 그런건지 몰라도, 유산소를 안하고 근력운동만 빡세게 하다보니 숨이 짧은 상태가 더 악화되었던 기억이 있다.
근력운동을 할 때, 쉽게 숨이 가빠지기도 하고, 숨을 들이마실 때 길게 들여 마셔지지 않는 어려움도 겪었다.
그런데, 유산소를 병행하면서 심폐 기능이 높아졌고, 이전보다 호흡이 훨씬 좋아졌다.
최근 6 개월동안에는 숨이 짧다고 느낀 적은 한번도 없었던 것 같다.
또한, 체지방 감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라도 유산소를 해야 한다.아마 다들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유산소는 무산소와 달리 지방을 우선적으로 에너지로 전환해 사용하기 때문에, 유산소 하는 동안 지방을 더 잘 태우게 되는 것이다.
또, 세번째 이유로 유산소는 고강도 운동 후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고강도 트레이닝을 하는 과정에서 근육 통증을 유발하는 젖산이 쌓인다.
이때 젖산을 잘 제거하지 않으면, 이게 쌓이면서 결과적으로 근력운동 효율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강도 운동 후에 유산소를 20분 정도 해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유산소 하는 시간을 늘리고자 한다면 다음 3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1번. 마인드를 바꿔라
주변에서는 '최소한 운동 후 20분 유산소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그러니까 더 하기 싫어질 수 있다.
'지루한 유산소를 어떻게 20분이나 해'하는 생각이 벌써 스멀스멀 올라오곤 한다.
그래서 마인드를 바꾸는 게 좋다. 딱 5분만 러닝머신, 사이클, 천구의 계단 중 원하는 거 다하고 간다는 마음으로 쉽게 접근하자.
안 하는 것 보단 5분이라도 하는 게 훨씬 낫다는 걸 기억하자.
2번.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자
정 헬스장에서 유산소가 귀찮다면, 일상 생활에서 유산소를 늘리자. 지하철 한 정거장 정도 거리라면, 걸어다니는 걸 강력히 추천한다.
돈도 아끼고, 유산소 효과도 있고, 일석이조!
3번. 누군가와 같이 해라
확실히 혼자하면 귀찮다가도 누군가와 함께하면 더 즐겁고 의욕이 고취되는 경우가 많다. 보이지 않는 강제성도 높아지게 된다.
친구와 종종 등산을 가는 것도 좋고, 친한친구가 주변에 살지 않는다면 지역 크루를 찾아 가입하는 것도 추천한다.
참고로 나도 지역 러닝 크루에 가입해서 종종 아침 저녁으로 함께 뛰고 있다.
이렇게 오늘은 유산소의 중요성과 유산소를 늘리는 팁을 알아보았다.
헬린이 여러분들에게 소소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친다.
※ 칼럼자명: 동기부여천재 찐파워
칼럼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읽을거리와 정보 공유를위해 연재됩니다.
건전한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비방/비하성 발언의 댓글은 안내없이 표시가 제한됩니다.
뭐든지 골고루 해야 좋은거죠
좋은 정보네요!
좋아요
👍
참고하겠습니당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유산소 운동 필수!
ㅋㅋ
살 빠지는 운동있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