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강사 박창희
고기와 채소 중 어느 것이 더 맛있을까? 필자부터 대답하자면 고기다. 청강자들에게 질문을 던지면 고기 쪽으로 손이 많이 올라간다. 고기반찬, 고깃국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선호가 높은 편인데, 채소는 어떨까? 부모가 권하니까 마지못해 몇 젓가락 집는 ..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정보일 때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필자가 칼럼이나 강연을 통해 수없이 언급해도 여전히 다이어트의 허구와 착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지방이 비만의 적으..
할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없는 필자이다 보니 증조할아버지에 대한 기억은 있을 리 만무하다. 그러나 아버지의 아버지와 또 그 아버지의 아버지들은 분명히 한 시대를 살아가거나 살았었던 사람들이다. 신석기 시대를 대략 만 년 전으로 보고 한 세대를 30..
체중계에서 받은 충격을 우리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하여 벗어나려고 한다. 우리의 상식선에서 이루어지는 이 두 가지 방법이 대부분 실패하는 이유를 짚어보자. 음식의 양을 줄이면 체중감량의 효과는 즉각 나타난다. 꼬르륵 소리가..
“뱃살 때문에 큰 걱정이에요” 근심스러운 표정을 짓는 한 여성의 고민이다. 필자가 유심히 보니 얼굴을 포함한 다른 부위도 문제인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나는 비만 해소의 묘법을 모자 속에 감추어 둔 마법사가 아니다. 그러나 그녀는 인류 비만 해..
체중 감량 희망자의 95% 이상이 다이어트에 실패한다. 스스로 세운 초강력 원칙들을 파기했으므로 좌절감을 맛본 다이어터는 자신에게 성공할 힘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그리고, 다이어트는 단 한 번의 시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므로 다이어터들은 몇 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대부분 여성은 근육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 그뿐 아니라 울퉁불퉁한 근육을 자신의 몸매를 망치는 원흉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미끈한 각선미를 뽐내기 위해 장딴지의 비복근을 절개하여 근육을 없애는, 일명 종아리 근육 퇴..
뱃살이 이제는 중년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얼마 전 필자는 대학가 카페에 앉아 밖을 내다본 적이 있다. 유리 벽을 통해 지나가는 남학생들의 배를 보면 영락없는 40대 아저씨들이다. 복장이나 얼굴을 봐야 비로소 젊은이임을 알 수 있는데 앳된 얼굴..
다이어트가 화두가 되고 대다수 여성에게 회자되는 시절이다. 다이어트의 어원을 살펴보면 살을 빼서 체중을 줄인다는 의미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어떤 식품에 영양가가 전혀 없어도 살이 빠지면 좋은 식품이 되는 시대다. 알약으로 착각하고 밀가..
고무공처럼 탄력 있는 날씬한 몸매는 모든 여성의 로망이다. 중년 남성들 또한 뱃살만 집어넣는다면 노무(No more uncle)족 반열에 들어설 수 있다. 대체 어떻게 할 것인가. 의외로 일반인들의 건강을 포함한 다이어트 상식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