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병원, 김기덕 의사
이 질문은 세계적으로도 오래된 질문 입니다. 뚱뚱하지만, 건강할 수 있잖아? 대사적으로, 건강한 비만(metabolically healthy obesity)이란 의미로, MHO라고 하기도 합니다. 대충, 뚱뚱하긴 하지만 고지혈증도 없고, 혈당도 정상이고, 혈압도 정상인 그런 ..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들어보셨나요? 대사적인 측면과 면역 측면에서 건강과 관련있는 '장내세균'입니다. 비만인 환자에게서는 적게 발견되고요. 혈당조절이 안 되는 사람, 제2 당뇨병이 있는 환자, 그리고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서도 적게 ..
영양제는 언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인데요. 지용성 비타민과 지방산은 음식과 드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타민A와 D가 지용성 비타민 입니다. 담즙이 분비되어 흡수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공복에 드시..
코스트코에 가면 늘 망설이다 그냥 오는 것 중 하나가 마가린인데요. 마가린 이름이 ‘버터가 아니라는 걸 믿을 수가 없어요’ (I Can’t believe it’s not butter)랍니다. 주저하는 이유는 참을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가린 vs 버터, 끝없이 반복되는..
혹시,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술과 관련없이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염증이나 간 손상을 초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전 세계 인구의 25%가 해당될 정도로 흔하지요. 술, 약, 감염 등과 무관..
다들 출근하면, 커피부터 한잔씩 하시죠? 저도 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챙겨 마시는데요. 커피가 건강에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논쟁은 끝이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렇게 커피 한잔 마시면서, 그런 걸로 머리 아프고 싶지는 않은데요. 역류성 ..
단백질은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DNA나 호르몬, 조직과 근육 등을 만드는 재료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보충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수준으로 보충이 되지 않으면, 근육을 쪼개서 필요한 곳에 사용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게 ..
저번 시간에는 배부른 느낌을 주는 호르몬을 알아봤는데요. 배가 고프게 하는 호르몬도 있어요. 배고픔 호르몬이라고 하는 ‘그렐린’ 입니다. 1999년에 일본의 코지마 마사야스 등이 발견했습니다. 이 호르몬은 주로 위에서 만들어지구요. 음식의 섭취를..
휴대폰 배터리처럼, 음식을 많이 먹으면, 충전이 되어 배가 부르고, 시간이 지나서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면, 다시 배가 고픈 걸까요? 그런데, 왜 어떤 날은 잔뜩 먹고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시 배가 고파집니다. 왜 그럴까요? 사실, 우리가 배고픔이나 ..
여러분은, 계란 좋아하시나요? 후라이로 해 먹으면, 기름기 때문에 걱정이 되어서 수란이나 날계란으로 해 드시는 분들이 꽤 계신데요. 그런데, 사실 계란에 있는 콜레스테롤은 고지혈증과는 별로 상관이 없어요. 계란 뿐만 아니라 음식의 콜레스테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