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사과가 다이어트에 좋다?
우리가 흔히 살을 뺄 때 운동으로 지방을 태우는 방법의 다이어트를 많이 한다.
다이어트의 또 다른 방법으로는 섭취한 지방의 흡수를 막는 방법도 있는데, 지방흡수를 억제하는 폴리페놀 식품을 섭취하면 지방이 소화, 흡수되지 않고 배설 되어 먹으면서도 살을 뺄 수 있다.
완전 성숙되지 않은 풋사과?
풋사과는 아오리 사과, 부사, 홍옥 등 모든 사과가 다 익기 전의 상태인 미성숙 사과를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과가 빨갛게 익기 전 상태로 익은 사과에 비해 식감이 질긴 편이며 당도는 낮고 신맛과 떫은 맛이 강한 게 특징이다.
성숙 사과의 평균 무게가 200g, 지름 8cm라면, 풋사과는 무게 40g이하, 지름 4cm 이하로 그 크기가 매우 작다. 크기는 작지만 건강에 이로운 식물영양소 ‘폴리페놀’이 매우 풍부하다.
풋사과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는?
풋사과 속 폴리페놀은 강력한 체지방 감소 성분으로 중성지방 억제 및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은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잇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도 하다. 풋사과 속 폴리페놀은 100g당 6,680mg을 함유하고 있고, 성숙 사과에 비해 폴리페놀 함량이 약 10배 많다.
이런 폴리페놀은 혈중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고 소장에서 지방을 흡수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해서 일차적으로 체지방감소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호르몬의 수치를 상승시키고 장내 유익균의 균형을 회복해서 비만을 예방하는 몸 상태를 조성하기 때문에 요요 방지에 효과가 있다.
연구 통해 본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풋사과
일본 남녀 20~65세 과체중 및 경도비만인 87명이 12주 동안 풋사과 속 폴리페놀을 섭취했더니 복부지방, 내장비만이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다.
12주 동안 내장지방, 체중, 허리둘레, 엉덩이 둘레, BMI지수, 내장지방면적, 총 복부지방면적이 모두 감소하였고, 섭취를 중단하고 4주간 더 지켜본 결과 체중, BMI지수, 허리 둘레, 엉덩이 둘레는 섭취 전 대비 유지시켜주는 반면, 복부 내장지방면적, 총 복부지방 면적은 더 감소하고 유지되었다고 한다.
인체 실험 외 동물실험에서도 폴리페놀이 내장지방에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연구도 있다. 쥐에게 3주간 폴리페놀을 투여한 결과 내장지방이 27% 감소, 반면 근육량은 16% 증가했다는 연구가 있다.
다이어트할 때, 풋사과 효과적으로 먹는 법!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풋사과의 하루 폴리페놀 권장섭취량은 600mg으로 풋사과 45개에 해당하는데, 농축 풋사과 분말을 이용하면 하루 2스푼이면 적당하다.
분말로 섭취하게 되면 폴리페놀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분말은 그냥 먹기엔 떫기 때문에 간편하게 물과 섞어 식수 또는 차로 음용하는 게 좋고, 요거트나 샐러드에 뿌려먹거나 말린 풋사과칩을 과자처럼 간식대용으로 섭취하면 된다.
말린 풋사과칩을 먹을 때는 풋사과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껍질까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껍질에는 과육보다 2배 이상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풋사과 분말을 고를 때는 원산지 확인이 필수이며 합성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지 꼼꼼하게 따져 고르는 것이 좋다.
※ 칼럼제공: 유정연 푸드테라피스트
http://blog.naver.com/foodnyou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여러분~ 풋사과는 일반인이 구하기 힘들어요. 농장에서 공수 받아오시는거 아닌 이상에야 풋사과는 유통도 안된다고 보시면 되요. 그래서 분말을 이용하는데 효과가 얼마나 좋을거 같아요?
다이어트제품들 왜 계속해서 새로운게 나오는걸까요?
결국 다이어트는 자기 의지와 노력이에요. 평소 드시던거보다 적게 드시고 운동하시면 되요. 꾸준하게...
예전부터 풋사과분말 물에 타먹었는데 이렇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줄 몰랐네요😂
저는 분말 18000원 주고 샀는데 맛이 없어서 집에 방치중이예요 ㅠㅠㅠ
개인적으로 빨간 사과보다 풋사과가 더 맛있더라구요.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비밀 댓글 입니다.
오~분말사놨는데좋네용^^
저는 사과젤리먹고있어요!
폴리페놀이 풋사과가 많나요 카카오닙스가 많나요??
풋사과 분말을 사서 요거트와 같이 섞어 먹어본 결과 맛은 있지만 효과가 있어 보이지는 않아요...분말이 생각보다 과당이 있어서 그런지 잘 굳어서 먹기도 좀 까다로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