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 폭발하는 식욕, 이렇게 다스리자!
이미 시중에는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소개되었고, 성공한 사례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면 일시적으로 살이 빠진 사람은 보이지만 빠진 체중을 유지하면서 살찌지 않는 몸으로 완전히 변화된 사람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살 빼기에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 90% 이상이 요요로 다시 살이 찐다고 하니 놀랍고 허탈하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살 빼기가 힘든 이유는 바로 다이어트의 훼방꾼인 ‘폭발하는 식욕’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할 때 폭발하는 식욕 분출을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식욕이 폭발하지 않으려면 첫번째로 식욕과 정면으로 맞서지 말아야 합니다.
식욕과 맞서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치기와 같이 무모한 일입니다. 오히려 우회로를 찾아 식욕을 달래가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식욕은 생존본능이며, 건강하게 살아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사람의 의지력으로 억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무리하게 굶는 다이어트는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요요가 발생하여 원래 체중보다 더 늘어나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식욕은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할 때 부쩍 높아집니다.
섭취량이 줄면서 배부른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여 항상 허기를 느끼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언제나 먹을 것만 생각나고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까지도 먹고 싶어집니다.
이 때 원칙대로 무작정 참고 굶는 것보다 소량씩 자주 먹으면서 식욕을 달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유리합니다.
다만 몸이 허하거나 많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참기 힘든 식욕이 반복적으로 폭발할 수 있으므로 이럴 때는 근본원인을 해결한 뒤에 다이어트를 하면 힘들지 않게 식욕을 다스릴 수 있을 것입니다.
식욕을 다스리는 두번째 방법은 음식에 대한 자기 중심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회식할 때 맛있는 음식이 나오면 그 동안 잘 지켜왔던 사람이라도 식이요법이 무너지기 쉽습니다. 이때는 미리 살찌지 않는 음식을 조금 먹고 나가고, 모임에서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하면 음식 절제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심하여 많이 먹었다 하더라도 과식한 것에 대해서는 빨리 잊어버리고 다시 마음을 다잡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 하면 과식한 것에 대해 계속 자책하고 낙심하면 자신에 대한 실망감이 커지면서 다이어트를 포기하고 스트레스가 쌓여 식욕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욕이 폭발하지 않는 세번째 방법은 힘들지 않도록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야 하는 힘든 과정입니다. 그런데 만약 힘든 다이어트 과정에서 스트레스와 과로가 더해진다면 다이어트를 그만두고 싶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힘든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그에 대한 보상 작용으로 억눌렸던 식욕이 폭발하면서 요요가 찾아옵니다. 다이어트시에 식욕이 자주 폭발한다면, 내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은지부터 체크하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하는 게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분들은 반드시 끝을 봐야 합니다.
살빼기를 하다가 도중에 포기하면 혹 떼려다 오히려 혹을 붙이는 격이 되기 때문에 식욕을 달래가면서 반드시 목표한 체중까지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올바른 식습관과 정신력으로 건강한 살 빼기에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아까도 약간 터져서...ㅋ
빡세게 조절하면 집착이 심해져요
배고플때 물마시니깐 배고픔이 확 사라지네요
몸과마음을 편안하게...흠..
식욕만 나날이 늘어가네요. 체중이랑..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명심하겠습니닿ㅎ
배고프다
감사합니다
참으면 터지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