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에도 종류가 있다! 당신의 과식 유형은?
미국의 병리 신경학자이며, 뇌 전문 정신의학자인 다니엘 에이멘 박사가 출간한 책을 통해 과식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따라 맞는 식단과 운동을 진행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이야기했는데요.
그는 과식의 유형에 따라 이유와 문제 해결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조건 적게 먹고 운동한다고 해서 모두가 살이 빠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뇌전문의학자가 이야기하는 과식을 하는 사람들의 다섯 가지 유형은 뭘까요?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①강박과식: 항상 뭔가를 먹고 싶다는 집착을 갖고 있는 경우다.
고단백질 다이어트 식단이 좋다고 하나 이런 유형에서는 오히려 음식에 더 집착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효과가 없다.
따라서, 강박 과식의 경우 탄수화물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고, 세로토닌 효과를 통해 '뭔가를 끊임없이 먹고 싶다' 하는 강박관념에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②충동적 과식: 강박과식과는 반대로 이 경우에는 탄수화물 음식을 피해야 한다.평소에 식욕을 잘 참다가 기분에 따라 폭식을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동적으로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 닭고기, 기름기가 적은 육류 위주로 식단을 짜 정서적 안정효과가 있는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함을 느끼게 되면, 순간적인 기분변화로 폭식을 하게 되는 충동적 과식을 막을 수 있다.
③ 강박-충동적 과식: 위의 두 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로 운동에 집중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섭취해 몸을 안정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④ 걱정 과식: 예민하고 생각이 많은 사람들은 음식섭취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껴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술과 카페인을 피하고, 아미노산과 글루타민이 풍부한 브로콜리, 콩, 견과류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⑤ 정서적 과식: 심리적 허기로 인하여 불필요한 음식을 먹게 된다.정서적 과식은 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피로에 의한 것이 많으며, 스트레스는 곧 과식, 폭식, 불면, 피로의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와 비만의 악순환의 고리를 살펴보면, 허리 사이즈 증가- 운동 의욕 감소-허리 사이즈 증가로 인한 외모 스트레스-대인관계 저하- 생활운동량 감소- 비만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야식증후군을 이기기 위해서는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는 날일수록 소식 하시고, 잠을 못자면 곧 야식증후군, 신진대사의 저하가 오기 때문에 꼭 숙면해주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참고도서: 브레인 다이어트 (저자: 다니엘 에이멘 박사) *
※ 칼럼제공: 서초좋은의원 유은정 원장(정신과 전문의)
http://www.goodimageclinic.com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감사합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다 해당되는거 같아요 ㅠㅠ
치팅데이를 가져야겠네요 무조건 참기만할게 아니라 가끔씩 먹고싶은거 한가지는 먹어줘야겠어요
도움되는 이야기예요
저는 대부분 해당되는거 같네요..?ㅠㅠ
ㅠㅜㅜㅠㅜ 전 스트레스..
비밀 댓글 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