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하지방과 내장지방, 제대로 알고 없애자!
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뱃살이 붙고 허리둘레가 늘어나고 허벅지가 커지면 잘 입고 다니던 옷도 작아지고 스트레스 지수도 상승합니다.
이때 살 빼야겠다는 결심을 하는데 다이어트 하면서 가장 많이 애용되는 것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비만과 관련된 지방의 종류를 잘 알고 그것에 맞게 대처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살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작정 음식만 굶는다거나 운동만 해서는 고생한 만큼 효과를 보기가 그렇게 만만하지 않습니다.
체지방은 피하지방 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이 많다면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열심히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내장지방 많다면 식이요법을 통한 혈중 인슐린 관리와 성장호르몬 관리를 해야 합니다.
결국 어디에 더 문제가 있는가를 살펴 그 곳에 중점을 두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피하 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 위치하고 있는 지방입니다.
뱃살이 나왔는데 손으로 잘 잡힌다면 피하지방형 뱃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하 지방은 복부와 엉덩이 허벅지에 위치해 있는데, 쉽게 빠지지 않으면서 허리나 허벅지 등을 굵게 만들어 몸매를 나쁘게 하기 때문에 원망을 많이 듣는 지방입니다.
피하지방이 쉽게 빠지지 않는 이유는 유사시에 사용하기 위해 비축한 예비군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면 쉽게 빠지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음식을 줄이면 인체는 비상 상황으로 인식하고 피하지방을 움켜쥐기 때문에 더욱 빠지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이 많다면 무조건 음식을 줄이는 것 보다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이 바뀌어야 합니다.
먹고 앉아있기만 하면 엉덩이만 커진다는 말도 있듯이, 서있는 시간이 적을수록 피하지방이 쌓이는 시간도 줄어듭니다.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하려 하지 말고 서있는 것을 습관화하면 좋습니다.
건물에 들어갈 때는 가장 높은 층까지 걸어 올라갔다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목적지에 내리고, 출퇴근 시간에 조금 일찍 서둘러 한 정거장 먼저 내려서 걸어보십시오.
그리고, 반드시 앉아서 해야 하는 일이 아니라면, 서서 하는 것을 생활화 한다면 피하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내장지방은 탄수화물 섭취로 생성된 포도당이 간이나 근육에 흡수되고도 남은 잔여 당이 중성지방의 형태로 내장에 저장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내장지방은 복부에 많이 쌓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뱃살이 나왔는데 손으로 배를 만져보면 잘 잡히지 않는다면 내장지방형 뱃살입니다.
내장지방은 뱃살을 만드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대사장애 등의 성인병 발생 위험도가 커지는 것입니다.
젊은 사람은 식이조절로 내장지방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겠죠.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식사조절을 해도 쉽게 줄지 않아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똥배가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지방을 팔다리로 골고루 퍼지게 도와주는 성장호르몬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어릴 때에 성장발육에 관여하다가 성장이 끝나고 성인이 되면 회춘호르몬의 역할로 변신합니다.
그 과정에서, 인체에 활력을 주고 피부를 탱탱하게 해주는데 특히 지방의 축적과 관련해서 내장지방이 복부에만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혈당을 조절하고 성장호르몬이 잘 나오게 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20대부터 점차 줄기 시작해서 60대가 되면 20대의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만큼 나이 들수록 복부비만이 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성장호르몬과 가장 깊은 관계가 있는 것이 유산소 운동과 수면입니다.
등에 땀이 나는 정도의 유산소운동을 20분 이상 하면 그 때부터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하루 30분~1시간 정도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들이 성장을 잘 하려면 밤에 잠을 잘 자야 하듯이 어른들도 잠은 성장호르몬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너무 늦지 않게 충분한 수면을 하는 것은 성장호르몬을 잘 나오게 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래서, 만약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불면증을 제대로 치료 하면서 살을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아아아아아아아 지방
감사합니다~
두개다 가득한 뱃살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2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과 숙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차이점 정확히 알게 되었네요^^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