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섭취하는 간식 이렇게 먹어야 좋다?
여러분은 운동 전에, 간식 챙겨 드시나요?
운동을 하다 보면 많은 에너지와 열량을 쏟아내기 때문에, 고강도의 운동을 즐겨하거나 조금만 운동해도 쇼크가 오거나 빠른 피로를 느끼시는 분들은 간식 정도는 챙겨 드시면 좋아요!
완전한 식사는 포만감 때문에 몸이 부담을 느낄 수 있기에 가벼운 간식 정도가 적당해요.
그렇다면, 또 어떤 기준으로 고르고, 어떻게 먹는 게 효과적일까요?
1. 운동 중 허기짐을 방지할 수 있는 간식이어야 한다.
간식이라고 아무거나 먹으면 안돼요.
허기짐을 방지해줄 수 있는 영양을 가지고 있어야 해요.적게 먹더라도 포만감이 크면 좋겠죠.
대개 단백질 음식들이 포만감이 높아 운동 중에도 에너지를 잘 유지시켜 준답니다. 특히, 지방이 없는 두부나 계란, 콩 같은 단백질이 좋아요.
하지만, 과식은 금물이에요.
과다하게 먹게 되면 소화에 방해를 일으켜, 영양분이 잘흡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더부룩함이나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운동효율도 떨어질 수 밖에없으니까요.
2. 운동 시작 최소 2~3시간 전에 먹어라
식사 전 음식 섭취 타이밍은 소화와 운동효율에 많은 영향을 미쳐요.
그래서, 아무리 에너지를 보충한다고 하더라도, 먹고 나서 바로 운동하는 것은 소화 측면에서 좋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는 최소 2~3시간 전에는 드시기를 추천해요.
여건이 안되어 운동하기 1시간 전에 식사를 해야 한다면, 부피도 더 작고, 간단한 음식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3. 복합 탄수화물을 먹어라
운동 전에는 운동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소화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을 드시면 좋아요. 다만, 모든 탄수화물이 다 좋은 건 아니에요.
혈당지수가 높은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혈당수치를 천천히 높이는 통곡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선택해드시는 게 좋아요.간편하게 통곡물빵에 닭가슴살을 넣어 먹어도 괜찮아요.
혈당지수가높은 음식은 인슐린을 필요이상으로 분비시켜,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어요.
곡물 중에 오트밀은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을 도와주는 비타민B까지 함유돼 있어 먹는 것을 추천해요.
바나나도 탄수화물이 90% 정도 든 과일이라, 우리 몸의 연료로 사용되서, 드시기 좋아요.
4.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피하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위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복부를 팽창시키고, 가스를 발생시키기 쉽기 때문에, 운동 전에는 피해주세요.
그래서, 브로콜리나 상추 같은 녹색채소도 피하는 게 좋고, 아몬드 같은 견과류는 되도록 안 드시는 게 좋아요.
5. 운동 지속시간에 따라 먹어야 할 간식이 달라진다
1시간 미만으로 운동할 때는 탄수화물을 위주로, 1시간 이상의 운동을 한다면, 단백질과 지방이 적절히 섞어 드시는 게 좋아요.
땀으로 빠져나간 전해질이나 수분 때문에, 수분보충도 틈틈히 잘 해주셔야 하고요.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다이어트신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 또는 다이어트신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 및 재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두부, 계란, 바나나, 통곡물빵 ... 메모👍
화이팅
도움되는글이네요~
그래도닭다리를...
저에게 간식이란 오로지 탄수화물 ㅜㅜ
도움
도움됬어요
매일 운동하는게 목표
👍🏻
대략 1시간전에 아침을 먹고 운동하는데 먹는걸 골라서 먹어야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