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유현
비만은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한다. 유전, 식습관, 생활습관, 사회적 요인, 연령, 인종 등. 그 외에도 약물이나 갑상선 저하증, 쿠싱 증후군 등의 질환 역시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비만의 위험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의사로서..
다이어트 하면서 요요만큼 무서운 것이 바로 정체기다. 열심히 해도 체중이 변하지 않는 이 시기. 의욕은 뚝 떨어지고 포기하고만 싶다. 일단 같은 양을 먹고,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정체기가 올 수 밖에 없다. 몸의 적응 현상도 그렇거니와 체중이 ..
평소에 먹는 것을 조절하기도 힘들지만 가끔 '폭신'이 내릴 때는 더 힘들다. 의학적으로 과학과 폭식의 차이가 뭘까? 그건 바로 'uncontrolled'다. 조절할 수 없는 정신을 놓게 만드는 게 폭식이다. 먹고 싶지도 않은데 무지막지하게, 몸을 해치면서까지 먹..
'운동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고?'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살이 많이 찐 상태로 헬스장에 가는 것은 꽤나 부담스러웠다. 왜냐하면 헬스장에는 몸 좋은 사람들이 그득그득하니까. 다들 날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간혹 헬스장의 여자용 운..
의대 공부를 하면서 비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들이 많다는 것도 배웠지만, 병 때문에 살찔 수 있다는 것도 배웠다. 물론 전체 비만 인구의 90퍼센트는 유전, 환경, 생활 습관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살찐 것이기는 하지만 질병이나 약 등으로 인한..
요요현상이란 한번 체중을 감량했는데도 체중이 다시 원 상태 또는 예전보다 더 오르는 것을 말한다. 억지로 빼냈던 수분이 다시 몸으로 들어가면서 체중이 급격하게 느는 현상이다. 나도 다이어트를 워낙 많이 해봐서 이론상으로는 빠삭하게 알고 있었다..
폭식하고 나서 음식을 억지로 빼내려고 일부러 토하거나 변비약을 먹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하면 먹은 것이 몸에서 빠져나갔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이 우리 몸을 얼마나 망가뜨리는지를 안다면 이 방법을 계속할 사람이 과연 몇이나 ..
다이어트를 한 번도 안 한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만 해도 정말 셀 수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다이어트에 도전했었다. 그런데 결국에는 다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단기간에 잠깐 동안 독한 마음으로 무리를 해서 ..
‘내가 의사가 되어서도 살을 못 빼면 돈을 열심히 벌어서 전신 지방 흡입을 해야지!’ 이런 생각을 한 적도 있었지만 공부하다 보니, 지방흡입마저도 고도 비만 같은 전신 비만이 아니라 국소 부위의 지방을 줄여주는 체형 교정 치료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게 ..
굶으면 살은 빠진다. 이건 분명하다. 돈이 없으면 집안 살림살이라도 팔아야 하듯이 몸으로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으면 몸은 스스로를 거덜내기 시작한다. 그런데 다이어트 공부 좀 했다는 사람들은 대체 왜 굶지 말라는 걸까? 이렇게 확실한 방법이 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