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ni
올바른 의료정보 전해주는 통합의학클리닉 원장!
긴 시간에 걸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결국 먹고 쓴 나머지 칼로리만큼 살이 찌거나, 모자란 칼로리만큼 살이 빠진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하게 되었죠. 처음 칼럼 때 약속 드린 대로 이제 우린 유행하고 사라지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
속이 좀 안 좋은 분들은 병원에 가면 꼭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조금씩 자주 드세요.'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밥 먹을 때 2인분씩 먹지만 살이 하나도 안 찌는 사람이 있고, 끼니 때마다 밥도 반 공기만 먹는데 계속 체중이 늘어서 고민인 사람..
이전 칼럼들에서 먹는 칼로리와 쓰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초반부 칼럼에서는 쓰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지난 시간까지는 먹는 칼로리 중 식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어서 오늘은 먹는 칼로리 중 소화와 흡수율에 대한..
새해가 밝았습니다. 일년에 두 번 다이어트 인구가 폭증하는데요. 노출이 심해지는 여름 초입과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좋은 지금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어제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하셨을 겁니다. 원래 오늘 칼럼에서는 '먹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를..
지난 칼럼에서 식욕과 입맛의 차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우리 몸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두 가지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100년 정도만 제외하고 인간에게는 항상 비만보다는 기아가 문제였습니다. 진화론을 믿..
식욕이 어떤 느낌인지는 모두 잘 아실 겁니다. 입맛이 당기고 막 보기만 해도 먹고 싶고, 주변에 음식이 없다면 맛있는 음식을 상상하면서 먹고 싶어지는 그런 느낌이죠. 그럼 반대로 식욕이 없는 느낌은 어떤 느낌일까요? 입맛이 없고 음식 생각이 나지 ..
먹는 칼로리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가 아파서 음식을 잘 못 먹거나 씹는 것을 못해서 소화를 못 시킬 수도 있고, 장에 병이 있어 흡수율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혹은 영양적으로 한쪽으로 치우친 음식만 골라 먹어 소화효소..
오늘은 원래 식욕에 대한 칼럼을 쓰는 날이지만, 최근 2주간 다이어트계에 엄청난 핫이슈가 생겨 번외 편으로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리는 다이어트는 효과가 빠르고 강력했..
첫 시간에 몸무게는 결국 '먹는 칼로리(섭취 칼로리)와 쓰는 칼로리(소비 칼로리)로 결정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중에서 '쓰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다 한 것 같고요. 오늘부터는 ‘먹는 칼로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
여러분, 살찌는 추석을 앞두고 성공적인 다이어트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 세트포인트'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트포인트는 '내 몸이 기억하는 내 몸무게'를 의미합니다 . 우리 몸은 어디 한군데 찢어져도 금방 복구해 원래대로 회복되며, 세균에 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