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정말 끊어야 할까?
설탕에 대한 이슈로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다이어터들이 식단을 구성할 때 탄수화물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케톤 다이어트도 좋은 지방과 단백질의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의 섭취를 강도 높게 줄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지방감량에 목적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지방을 찌게 만든다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탄수화물이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지방을 찌게 한다
2. 설탕과 정제된 곡물은 염증 수치를 증가시킨다
3. 탄수화물은 지방이나 단백질만큼 필수적이지 않다
문제는 꼭 탄수화물인가?
지방을 감량해야 하는 다이어트 관점에서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분명히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또한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제한할 경우에는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의 저하
-스트레스 호르몬의 증가
-남성호르몬의 감소
-인지능력 감소
-근육 손실
-면역력 저하
그러므로 저탄수화물 식단이 꼭 정답은 아닙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대부분의 다이어터들의 문제점은 단백질 섭취 또한 적절하게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단백질의 섭취는 소화기관 내에서 더 많은 발열효과를 갖기 때문에 칼로리 대사를 증가시키며, 오랫동안 포만감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체중을 줄이는 동안 근육량 감소를 줄일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뭐라고 단언하기는 힘듭니다.
그 이유는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유전적 특성, 생활습관, 성별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라는 말이 무서울 정도로 탄수화물을 조금만 먹어도 살이 불어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한국사람들처럼 곡물이 주식인 인종에게는 체중 증가의 큰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어떤 다이어터들에게는 주먹에서 손바닥 크기 정도의 한끼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오히려 더 효과적인 감량이 나타났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오히려 탄수화물을 더 많이 섭취했을 때 지방 감량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케톤 다이어트는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에게는 적합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 목적이 근육증가나 유지 혹은 지방감량에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는 달라진다
- 유전적인 특성이나 현재 질병 상태에 따라서 달라진다
- 탄수화물 요소 즉, 가공된 탄수화물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진다
- 지구력 스포츠를 즐기거나 몸을 만드는 보디빌딩 등 종목 특성에 따라서 달라진다
※ 건강한 탄수화물 섭취방법※
- 밀가루나 콘시럽 등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는 제한한다
- 통곡물, 쌀, 고구마, 감자와 같은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 양질의 과일을 섭취하려고 노력한다
※칼럼제공: 고소구 트레이너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탄수화물은 너무 맛있어요ㅠㅠ
단백질과 지방을 잘섭취한다면 탄수화물은 그닥 필요없겠네요
라면~~~~제발
탄수회물끊기가 제일어려워요ㅜㅜㅜㅜㅜㅜㅜ
탄수화물을 줄이면 폭식을 심하게하게되서 적당한 선을 유지하기 힘들어도 끊을수는 없는듯
탄수화물은 한국인인이상 안먹을 수가 없죠ㅠㅠ
밥은 안먹어도 다른건 포기못해요ㅠ
밥 안먹으면서 견과류나 단백질 양 넘 늘었어서 조절하고있어용
근육만드는데 단백질에 더블어 탄수화물도 필수라던데요~~
건강한탄수화물을 섭취해야겠어ㅛ!
탄수화물끊기가 제일어렵죠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