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효과좋은 음식, 잘 챙겨먹자!
저는 특별히 챙겨먹는 약은 없는데 한방차는 자주 마십니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한방차 중에 황기차, 오미자차, 복분자차 등이 몸에 좋다는 건 알지만 어떨 때 먹으면 좋다 이런 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입맛이 없고 기운이 없을 때는 인삼차나 황기차를 마십니다. 그리고 입맛은 좋은데 기운이 없으면, 오미자차나 복분자차를 마십니다.
과로해서 기운이 약해지면, 비위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력이 약해지고 입맛이 떨어지는 데 이것을 기허라고 합니다. 이때 인삼이나 황기가 도움이 됩니다.
몸의 진액이 부족해지면 진액을 담고 있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양기도 함께 떨어지면서 기운은 없는데 상대적으로 비위 기능은 괜찮으므로 입맛은 좋습니다. 이것을 음허라고 합니다.
이 경우 오미자나 복분자 같은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가 기허와 음허를 왜 말씀드리는가 하면 이 두 가지가 모두 순환 장애의 원인이 되고, 비만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비만을 치료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것을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비만에 효과가 좋은 음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우엉차입니다. 우엉차는 여름에 특히 효과적일 수 있는데, 더위를 탈 때 열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참고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우엉은 성질이 차고 냉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고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우엉을 드실 때는 차로 마시지 말고 데치거나 볶아서 찬 기운을 없애고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소화는 잘 되지만 설사보다는 변비 경향인 사람에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두 번 째는 멍게입니다. 음식은 생긴 모양만 봐도 그 기세를 알 수 있습니다. 멍게의 모양을 보면 울퉁불퉁하고 탱글탱글하다 못해 힘이 넘쳐 붐빕니다.
그러니 한의학에서도 당연히 멍게가 지친 몸에 활기를 주는 식품으로 봅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 지쳤을 때 체력보강을 하는 데 효과적이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 한가지 멍게를 먹을 때 왜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을까요?
멍게는 성질이 차갑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들은 좋으나 몸이 냉한 사람들이 많이 먹을 경우 소화불량이나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초고추장을 찍어 먹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멍게에는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는 바나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특히 쉽게 지치기 쉬운 당뇨병 환자가 즐겨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제가 비만의 원인을 말씀 드리는 이유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원인을 명확하게 알고 그에 맞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만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과식이나 폭식을 피하고 실내보다는 밖에서활동을 많이 하고, 적절한 영양섭취를 하는 등의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우엉차와 멍게 많이 드시고 건강 습관 관리 잘 하셔서 살도 빼고, 건강도 챙기는 여름 되시길 바랍니다.
※칼럼제공: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우엉차 너무 맛있어여
우엉...ㅜ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우엉차 다시 시작해야겠네요
우엉차 많이 마셔야겠네요
우엉차 참고할께요 감사해요 :)
감사합니닷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엉차 엄청 좋아해요♡♡
우와멍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