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잘 써도, 근육, 허리, 골반까지 좋아진다?
오늘은 제대로 걷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발과 발목의 움직임을 회복하고, 종아리도 얇아지고, 엉덩이도 살아나는 건 덤으로 가져갈 수 있죠!
걷는 건 참 좋은 운동이지만, 잘못된 자세로 걸으면, 그 잘못된 움직임이 누적되어서, 허리나 무릎이 안 좋은 사람은 더 악화될 수도 있어요.
제대로 잘 걸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 일단, 우리 발을 잘 살펴봅시다
발은 손과 비슷한 점이 많아요.
세 개의 아치로 구성되어 있고, 26개 라는 뼈의 개수도. 손은 섬세하고 작은 동작들을 잘 해내야 한다면, 발은 하루 종일 우리의 체중을 지지하면서, 잘 걷고, 뛰고,오르내려야 하죠.
가만히 생각해보면 신기하지 않으세요?
까치발 자세 말이에요. 고작 발가락 5개 만으로, 쌀 가마니 몇 개에 해당하는 내 몸무게를 생각보다 쉽게 들어올릴 수 있잖아요.
근육 뼈대의 지레 중에 까치발 동작은 2형 지레 운동에 해당합니다.
움직이는 관절과 체중에 실려있는 축이 가깝고, 힘을 제공하는 종아리 근육과의 거리가 먼 지레 형태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이 형태의 운동은 힘의 이점이 있습니다. 적은 힘으로도 많은 무게를 들 수 있는 역학적 이득이 있죠.
이렇게, 발은 아무렇지도 않은 척, 생각보다 많은 일을 하고 있어요.
우리 발의 가장 큰 아치를 만들어주는 족저근막의 역할도 중요하죠.
발의 아치는 무너지지 않게 탄력이 있으면서도, 나의 발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도록 유연하기도 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이 너무 늘어나 있으면, 흔히 말하는 평발, 아치가 무너진 상태가 되겠죠.
반대로 너무 딴딴하고 늘어나지 않을 경우에는 내 발 관절들이 움직임을 하는 데 많은 제한이 있을 겁니다.
발은 다 분리된 관절이에요. 그런데, 하루 종일 신발을 신고 다니다 보니, 굳어진 움직임도 있고,이렇게 모든 관절들의 움직임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발에는 정말 다양한 움직임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움직임이 내가 걷는 동안 자연스럽게 일어나야 하는 데요.
신발을 신고 다니는 현대인들은 이렇게 모든 관절들의 움직임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발의 아치가 잘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종아리 근육들의 쓰임이 다른데요.
여기서, 발 아치라도 분명하게 살려보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선 자세로 발가락을 바짝 들어보세요. 발 볼 앞쪽을 모두 잘 눌러주면서요.
그렇게 서있으면, 아치가 동그랗게 살아나죠. 이때, 내 종아리 근육을 잘 관찰해봅시다.
계속해서 말하지만, 우리 몸은 조별과제 혹은 조직생활이기 때문에, 어떤 관절이나 근육에서 올바르지 못한 움직임을 계속한다면, 누군가는 그걸 보상하고 있어야 하고, 그렇게 과간장되고, 힘들어지는 근육과 관절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발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종아리 근육뿐만 아니라 무릎 안정성에도 영향을 주고 나아가서 고관절과 골반 허리까지 영향을 줍니다.
| 그럼, 발과 발목은 이 조별 과제에서 무엇을 담당하고 있을까요?
간단히 말하면, 발목은 가동성, 즉 움직임을 담당하는 관절이에요. 그리고, 무릎은 안정성을 담당하죠.
발목은 잘 움직일 수 있게 해주고, 무릎은 내가 움직이는 동안 최대한 흔들리지 않으면서 안정성을 잡아주는 것이 목표인데요.
발목이 잘 움직이지 못할 경우, 이 가동성의 역할을 무릎이 대신하게 됩니다.
무릎은 구조적으로도 굉장히 불안정한 관절이라 안정성을 담당하고 있는 것인데 말이에요.
네, 이만하면 설명은 됐으니, 얼른 발과 발목의 가동성을 회복해봅시다.
1. 발과 발목의 움직임 준비
뼈와 뼈가 맞닿아 있는 모든 것이 관절입니다. 부동관절을 제외하고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이 정상이죠.
말씀드렸다시피, 발에는 무려 26개의 뼈가 있습니다. 일단 발 끝까지의 신경과 근육을 깨워내 봅시다.
위에 운동을 3번씩 해주시고, 발과 발목의 가벼운 움직임을 해보세요.
A. 발목 뻗고 당기기 8번
B. 발목으로 원 그리기 8번
무릎과 다른 관절 쓰지 않고! 처음 그린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도 8번 그려주세요. 능동적으로! 내가 원래 그릴 수 있는 것보다 1mm만 크게!
→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발과 발목의 신경과 근육을 깨우고, 회복하는 데 정말 좋은 움직임들입니다.
2. 제대로 걷기 연습
발을 잘 쓰는 것만으로도 무릎과 근육들 간의 균형, 골반과 허리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게 돼요.
일단 무릎이 무리하지 않을 거고요. 종아리 근육과 허벅지 앞면 근육들의 잘못된 쓰임도 줄어들겠죠.
서있고, 움직이는 과정에서의 체중분산과 충격분산도 효율적으로 이뤄져서, 나아가서는 골반과 허리까지 좋은 영향을 주게 될 겁니다.
아주 아주 천천히, 발로 도장을 잘 찍는다고 생각하면서 위의 방법으로 10걸음만 연습 삼아 걸어보세요.
발과 발목과 다리의 느낌이 사뭇 달라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천천히 연습하다 보면, 그 근육과 움직임들이 살아나고 회복됩니다.
그걸 반복하면 잘 하게 되고, 도 그게 쌓이면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무의적으로 올바른 움직임이 일어나겠죠.
그렇게, 체형교정을 해나가는 겁니다.
※칼럼제공: 최서연 필라테스강사 &브런치작가
https://brunch.co.kr/magazine/danhobag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걷기 제대로 배워갑니다 !
👍
제대로 걷는 게 은근히 정말 힘들죠 걷기 시작할 때 열 걸음 신경써서 걷기! 잊지말것🔥
🧡
👍
글이 조금만 짧았으면..포인트만 찝어주면 더 기억에 남고 이해도 쉬울듯 합니다.좋은글 감사합니다~^^
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