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소믈리에 이혜지
내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을 지향하는 푸드소믈리에
함께 먹으면 서로의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거나 흡수를 도와주는 음식 궁합이 존재한다. 궁합이 좋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들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반대로 궁합이 좋지 않은 ..
다이어트 중 어쩔 수 없이 외식해야 하는 상황에 부닥쳐 잘 지켜왔던 식단이 무너져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외식 = 살찌는 음식’이라는 생각에 철저히 무염 닭가슴살과 채소만 먹으며 체중감량을 시도하는 다이어터도 있을 것이다. 그러다, 오히려 ..
다이어트 중 과일 섭취는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할까? 달콤한 과일은 단순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할 때 금기시 되곤 한다. 하지만, 과일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 피토케미컬 등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많이 함유하고 ..
겨울이 되면, 기온이 내려가 밖으로 나가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운동하기도 쉽지 않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몸 구석구석에 살이 찌기 시작한다. 하지만, 겨울이야말로 체중감량 적기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겨울철에는 기초대사량이 늘어나서 살이 더..
겉보기에 날씬한 몸을 갖고 있지만 ‘비만’인 경우가 있다. ‘마른 비만’은 팔다리는 말랐지만, 내장지방이 쌓이면서 배가 볼록하게 나오는 체형을 가지며, 근육량이 부족하고 높은 체지방 수치를 가진다. 보통 긴 공복 시간과 폭식을 반복하는 불규칙한 식..
무더운 여름이 가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것을 보니 가을이 느껴진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먹거리가 풍족한만큼 다이어트 중 유혹에 넘어가기 쉽지만, 반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맛있는 제철음식이 풍부하기도 하다. 가을철 ..
폭염으로 인해 지쳐있는 요즘, 다이어트는 해야 하는데 의욕은 없고 휴가를 위해 건강한 몸매는 필요하고 고민이 많을 때다. 땀과 에너지 소모가 많은 여름이기에, 수분과 여러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은 필수다. 또한, 체중감량을..
과일이나 채소는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즉, 식물들이 자신과 경쟁하는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거나 각종 미생물,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된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을 함유하고 있다. 식물성 식품 속에 미량으로 존재하지만, ..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식단을 계획할 때 잊지 않아야 하는 것이 미량영양소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만한 사람이 정상체중의 사람에 비해 미량영양소의 결핍이 많고, 미량영양소의 결핍은 식욕증가와도 관련이 있으며, 감정기복 및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식사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자꾸 뭔가 먹고 싶고, 허기지는 느낌이 든다면 가짜 배고픔을 주의해야 한다. 가짜 배고픔은 진짜 배가 고픈 것이 아니라 시각적, 감정적인 요인에 의한 심리적인 배고픔이다. 따라서, 가짜 배고픔은 우리 몸이 에너지가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