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너 스피릿
특정 음식과 식이요법들이 질병을 치유하고, 염증 수준을 낮추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각종 관찰 연구에서도 건강한 식단이 건강 지표들을 개선시키며, 평균 수명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
영양가가 아주 뛰어난 곡물인 '보리'는 그 자체는 물론이고, 보리새싹이나 보리를 이용해 만드는 맥주의 효모 등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이를 우려낸 '보리차' 역시도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물론, 보리차를 통해 공급되는 보리..
비만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을 꼽자면, 불필요할 정도로 과도한 열량을 섭취하는 것과 상대적으로 부족한 활동량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부수적인 차원에서 체증증가나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여럿 존재하는데요. 바로, 수면..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옥수수'는 1492년 콜럼버스에 의해 발견된 후, 약 100년 정도의 기간만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생산성이 워낙 뛰어나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작물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인간의 식재료는 물..
ᅵ 찬밥은 영양가가 없으니 따뜻한 밥 먹어라? 찬밥이 영양가가 없다는 이야기는 어른들로부터 한번쯤은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인지, 굳이 따뜻한 밥을 먹어야 한다고 식은 밥이 있음에도 밥을 새로 지어주시는 어머니나 할머니의 모습 또한 왠지 ..
오늘은 체지방과 지방세포에 관한 잡담을 해보려 합니다. 체지방! 체지방은 말 그대로 인체에 있는 지방을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형태는 피부층 바로 아래 위치한 피하지방과 내장을 중심으로 붙어있는 ‘내장지방’이 ..
여름철이 돌아오면서 단기간에 살 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단기간에 살을 확 빼는 형태의 다이어트를 권장하진 않습니다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리스크보다 크고, 개인적인 만족도가 높다면 충분히 시도해볼..
“마른 비만 및 체중감소” 운동부족과 노화는 체온, 대사량, 심박수, 근육량과 같이 활동과 관련된 모든 지표를 감소시키고, 주요 장기의 기능 저하를 유발합니다. 이는 필요한 총 에너지 양 자체는 물론이고 남는 에너지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감소..
우리 몸은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생존을 위협하는 위험요인으로 인식해서, 이 상황에 대비하는데 이것을 '스트레스 반응'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라고 하면, 부정적으로만 인식되지만 다른 시각에서 보면 상황에 따라 반드시 필요한 자극인 셈이죠. ..
가장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살을 뺄 수 있다고 여겨지는 방법은 바로 '굶는 것'인데요. 당연히 먹는 것을 줄이면 살이 빠지겠지만, 사실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굶어서 살 빼는 것을 왜 그토록 하지 말라고 하는 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