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너 스피릿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획기적으로 식단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가 빨라서 안 좋네’,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네’, ‘중성지방이 합성되네’ 등과 같이 대체로 부정적인 내용을 접하는 ..
많은 사람들이 목표 체중에 도달하더라도 체중이 예전의 뚱뚱한 몸으로 회귀하는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을 ' 요요 현상'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이러한 요요 현상을 겪는 것을 자신이 가진 역량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체 내에서 호르몬을 생산하는 기관은 여러 곳이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시상하부, 뇌하수체, 갑상샘, 부갑상샘, 췌장 부신, 정소 난소 등 이러한 것들을 통틀어서 ‘호르몬 분비기관’이라고 칭합니다. 오늘 알아볼 ‘ 갑상선 호르몬’은 음식 섭..
체중계상 수치는 높지 않지만,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부적인 지표상에서 비만과 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몸을 가진 사람들을 우리는 ' 마른 비만 '이라고 부릅니다. 체중에 비해 체지방률과 내장지방의 지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 가 해당됩니다. 나..
나잇살은 노화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서 얻게 되는 살을 일컫는 말로, 보통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섭리라고 많이들 생각합니다. 세월을 이길 수 있는 인간은 없으니까요. 실제로 나잇살은 제지방과 신진대사 감소, 에너지 소비 효율 저하, 각종 호르몬의 ..
설탕의 섭취량은 비만과 같은 각종 대사성 질환의 유병률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특히, 흡수가 빠른 단순당이 열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탄산음료의 경우 건강에 더욱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굳이 이야기할 필요 없을 정도로 알려져 있죠. 액체..
다이어트를 하면 배가 고프고, 배가 고프니 맛있는 무언가를 먹고 싶지만, 살은 찌지 않았으면 하는 이율배반적인 생각을 다들 한번쯤은 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하는 데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은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없다는 뜻이므로 음식이 ..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몇번’ 이나 먹어야 하는 것인지, 또 ‘언제 먹는 것이 좋은지는 꽤나 뜨거운 주제입니다. 특히나, 몇년 전부터 간헐적 단식의 이점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어서 이전까지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보편적 지지를 받아온 식이패턴인 ‘조금씩..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 분들에게 가끔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데 체중이 그대로예요!” “운동을 하는데 오히려 몸무게가 늘었어요!” 이것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은 아닙니다만 종종 일어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치팅데이로 알려져 있는 '치트데이'(Cheat Day) 혹은 '치트밀'(Cheat me al)! 한 주간 매우 강력한 식이조절을 하는 다이어터들에게 기다려지지 않을 수 없는 날입니다. 맛없는 음식을 적게 먹기까지 하면서 일주일을 버틴다는 것은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