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상담심리사
(가상의 사례) 내담자 : 다시 폭식, 구토 횟수가 늘었어요. 정말 이제는 구토하는 것도 힘들어서 하고 싶지 않거든요. 치료자 : 횟수가 늘어난 특별한 이유라고 있었나요? 내담자 : 오랜만에 체중을 쟀더니, 2kg이나 늘어난 거예요. 이성적으로..
이제는 더 이상 혼자하기 힘들다며 병원에 찾아온 00씨! 체중과 음식에 대한 강박적인 통제와 불안! 적절한 양은 무엇이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나중에는 잦은 절식과 폭식, 구토로 배고픔과 배부름의 신체감각도 못 느끼는 상태가 되어버리..
치료자 :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내담자 : 다이어트를 하던 중에 폭식과 구토가 생겼어요. 아무리 멈추려고 노력했지만 잘되지 않아서요. 최근에 더 심해져서 이제 스스로는 도저히 안 될 것 같아 오게 되었어요. 살찔까봐 아침, 점심은 적게 먹고, 몰아..
치료자 : 이번 주는 어떠셨나요? 저번 주는 친구들과의 약속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어서 힘들다고 하셨는데요. 내담자 : 그냥 3끼 먹으려고 노력하고 친구들을 저녁에 만나도 몰아서 먹지 않으려고 노력했더니 저번 주처럼 크게 스트레스는 받지 않..
다이어트에 계속 실패하다 결국 폭식증을 앓는 사람들은 스스로에 대해 '의지가 약해서, 잘 참지 못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라며 자신을 자책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이어트를 잘한다는 것은 의지를 갖고 자신의 신체에서 자..
도대체 식이장애 없는 사람들과 식이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떻게 다른 걸까?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이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1. 문제를 덮어두고,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2. 우울한 내 모습이 너무 싫어서, 뭐 ..
이상하게도 체중이 빠지면 빠질수록 신체에 대한 불만족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먹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심해지고 결국은 무조건 적게 먹어야 한다는 다이어트 강박증과 무조건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는 운동 강박증, 조금만 부어도 절대..
여러분, 식이장애는 식사조절 문제뿐만 아니라, 인지적으로도 왜곡된 증상을 많이 보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식이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서 많이 보여지는 인지 왜곡 7가지’에 대해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1. 이분법적인 사고/ 흑백논리 (all or nothi..
치료자 : '지금 가장 00씨를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담자 : '체중이 늘어서 살이 찌는 거요. 너무 많이 먹으면 '망했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제 자신을 통제할 수 있어야 행복해요. 통제의 바탕은 먹는 것에서 시작하거든요.' 치료..
다이어트를 잘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음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 즉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성의 스트레스나 외부 자극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인간은 식욕이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교감신경계가 흥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