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상담심리사
치료자 : 하루에 어떻게 주로 식사를 하시나요? 내담자 : 아침은 요거트와 과일, 점심은 닭 가슴살 샐러드와 고구마를 먹고요. 저녁은 달걀이나 고구마, 견과류 같은 거로 먹어요. 저녁 약속이 있으면 밥을 먹기도 해요. 치료자 : 근데 중간 중간에 ..
'단 한 번이라도 나 자신에게 만족할 수 있었으면…', '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는 게 어떤 느낌일까?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나 스스로에게 만족이 안 된다. 늘 부족한 것 같고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진다. 나 자신을 아껴주고 사랑해줘야 한다는 ..
적당량을 먹으면 살이 찔 거라는 생각에 늘 1인분을 다 먹지 못하고 반을 남긴 다든지 또는 기름지고 단 음식은 살찔 거라는 생각에 거의 먹지 않고 계시나요? 이렇게 되면 어김없이 나를 누르고 있던 본능이 걷잡을 수 없는 식욕과 함께 폭식으로 연결될 ..
'가상의 사례' 치료자 : 보통 어느 시간 때에 폭식하시나요? 내담자 : 일과를 마치고 밤에요. 치료자 : 그때 무슨 생각을 주로 하시나요? 내담자 : 내가 잘 못했다고 생각한 것들이요. 자기비판을 굉장히 많이 하는 것 같아요...
맛있는 음식을 즐길 줄 알고, 건강하게 내 몸에 맞는 음식을 먹는 것은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큰 즐거움입니다. 그러나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음식을 자제할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면 음식을 단순히 음식자체로 대하지 못하고 다이어트나 날..
그 동안 칼럼에서는 감정과 폭식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많았다면, 이번 칼럼에서는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 폭식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1950년 미국의 미네소타 대학에서는 '사람이 일정 기간 음식을 의도적으로 적게 먹으..
“ 저는 우리 아이가 이런 병에 걸렸다는 것이 너무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서울에 혼자 올라갔으니 기죽지 말라고 용돈을 넉넉히 줬던 건데 그 돈을 다 폭식, 구토하는데 썼다니 기가 막히죠. 그래 놓고 여태껏 잘 지낸다고 저한테 거짓말을 했던 거잖아요. 너..
상담을 마치고 마무리를 하던 중에 데스크에서 00님이 다급하게 전화를 원한다는 메모를 전달받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평소에 상담 이외에는 연락을 잘 안 하시는 분이셨기 때문에 큰일이 났나 싶어 전화를 걸었는데, 내용은 다름 아닌 2년 동안 유지하고 ..
# 1. 나는 항상 다른 사람의 기분을 먼저 살피게 된다. 그래서 기분이 나빠도 절대 내색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좋아할 만한 말을 내가 먼저 알아서 해줄 때도 많다. 덕분에 내 주변에는 늘 사람들이 많다. 친구들은 나를 굉장히 착한 아이로 평가한다. 거..
내담자: 내가 살이 쪘다는 느낌 때문에 너무 괴롭습니다. 내가 허용한 양 이상으로 식사를 하거나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예를 들면 과자 한 개를 먹어도 살찐 느낌이 들어서 배를 만져보곤 해요. 그럼 그날 하루는 길거리에 다니는 마른 여자들과 나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