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신수림
휴가 가기 일주일 전이 되었는데, 뱃살도 많아 보이고 팔뚝도 굵어 보여, 급히 검색에 들어갑니다. ‘뱃살 빼는 운동’, ‘팔뚝 살 빼는 법’ 여성 잡지에 실렸던 기사며, 연예인들의 경험담을 실은 연예뉴스며, 유튜브 동영상까지 모두 섭렵하고, 오늘밤부터 윗..
언제부턴가 자연스럽게 지인들이 저에게 주스 레시피를 묻기 시작했습니다. 친구 집에 갔는데 제 레시피로 만들어진 주스를 대접받기도 하고요. 그렇게 제 주위에 주스 열풍이 생기고 있는 것은 제가 얼마 전부터 주스 예찬론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
제가 자취를 시작하고 만 6개월이 지났을 때, 샤워 후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에서 익숙하지 않은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달걀 크기 정도의 검붉은 타원형이 하나, 바로 옆에 또 비슷한 것이 조금 더 연하게, 눈을 비비고 다른 각도에서 봐도 분명히 그것..
오늘은 과일에 대해서 여러분께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 과일에 배신당하지 마세요' 새콤 달콤한 과일은 맛도 좋지만 먹기도 편해서 식사 후 디저트, 간식, 그리고 주스로 혹은 바쁠 때 식사 대용으로도 활용됩니다. ..
'선생님, TV에서 보니까 여주가 당뇨에 좋다던데요' ' 몇 달 전부터 양파즙이 혈관에 좋다고 해서 먹고 있어요' ' 강황가루가 치매에 좋다던데, 맞나요?' TV나 인터넷을 보다 보면 몸에 좋다고 하는 음식이 왜 그렇게 많은지요. 나한테 필요할 것 같은 ..
당신은 배고픈 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음식중독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앞선 칼럼에서 이미 말씀드렸듯이, 중독된 상태에서는 '이제 안 먹어야지'라는 정도의 결심만으로는 헤어나올 수 없습니다. 우선은 내가 그 음식에 '중독되었다'고 인지..
마약 김밥, 마약 떡볶이, 마약 쿠키 등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표현할 때 '마약'이라는 단어를 종종 사용합니다. 붕어빵 안에 '붕어'가 없듯이 마약 김밥 안에도 실제로 '마약' 성분이 든 것은 아니지만,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묘한 맛에 계속 손이 가게 됩니..
음료수를 달라고 했더니 아주머니께서 끊임없이 나오는 야채 목록을 뽑아주는 광고 한 번쯤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야채를 챙겨 먹기 힘든 현대인들에게 이 음료수 하나면 막대한 양의 야채를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광고..
다이어트를 위한 것이든, 지병을 고치기 위해서든, 아니면 단순히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든 '식단조절'을 하게 되는 때는 참 많습니다. 그렇지만 그 시기가 길어질수록, ' 오늘은 꼭 이걸 먹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때가 생기게 되죠. 머리로는 안 된다고..
제가 즐겨보는 '나 혼자 산다'라는 프로그램에서 가수 장우혁씨가 영양제를 한아름 꺼내서 매일 먹을 양만큼 약 봉투에 싸는 장면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 장면을 보면서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답니다. “저렇게 많이? 저걸 다 한번에 먹는다고?” 동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