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진아 영양사
오늘의 주제는 제 경험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살이 찌게 되는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은 나의 활동량보다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사량만 줄여서 감량을 시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영양 상담을 해보면, 운동은 열심히 하는데 식사..
일상의 사건들에는 항상 음식이 존재합니다.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과 빠지지 않는 정겨운 인사말 중 하나는 ‘언제 밥 한 번 먹자’입니다. 음식은 기쁠 때, 축하할 때, 슬플 때, 위로할 때 등등 인간 관계에 있어 빠지지 않습니다. 특별한 이벤트가 없어..
지난 칼럼에서 우리의 복잡한 생각을 단순하게 하여 우리가 정한 목표를 우직하게 지켜갈 수 있는 ‘그냥’의 힘에 관해 이야기했었습니다. 사실, 우리의 삶 자체가 참 복잡합니다. 삶과 생활이 복잡하니 당연히 생각까지 복잡해집니다. 살다 보면, 알 수 ..
우리는 생각이 너무 많습니다. 이 글을 쓰고있는 저부터도 생각이 참 많습니다. ‘이런 모습의 내가 되고 싶다’ ‘이렇게 하고 싶다’ ‘저렇게 하고 싶다’ 이런 생각들은 내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욕망이라고 합니다. 모순되게도 우리는 ‘저렇게 하고 싶다’라고..
나 스스로를 믿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소위 말해 ‘외모보단 마음을 가꿔야지!’ 라는 말을 하면 찬반의 의견들이 팽팽하게 대립합니다. 내가 직접 겪어봐서 일 수도 있고, 내가 상대를 볼 때 외모를 먼저 판단..
살이 쪄서 자존감이 떨어졌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살이 찌면, 옷태도 예쁘지 않고, 커진 엉덩이를 가리려고 긴 티셔츠를 찾아 입게 됩니다. 길을 걸으며, 쇼윈도에 비친 내 모습을 한번 보고, 옆에 지나가는 여자의 ..
우리는 새해마다 어쩌면 매일 매일 다이어트에 대한 결심과 계획을 세웁니다. 그런데 왜 매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을까요? 왜 맛있는 음식 앞에서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를 외치고 있을까요? 원래의 생활패턴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
요즘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마음 편하게 벚꽃을 즐기고 있진 못하지만 그래도 기분 좋은 봄이 찾아왔습니다. 봄이 되면 점심식사하고 다시 앉아서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볼일을 보려고 하면 쏟아지는 졸음을 참기 힘이 듭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
우선 다이어트 경험이 많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의 다이어트가 아니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유행하는 다이어트, 단식, 원푸드 다이어트, 제한된 식단, 무리한 운동 등의 극단적 방법으로 감량했다면 감량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그만큼 초반 만족감이 높을 수 있..
‘저 사람은 저렇게 잘 먹는데 왜 살이 안찌지?’, ‘왜 같이 먹었는데 나만 살이 찌는 거지?’ 이런 생각은 한번쯤은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긴 시간 여러 사람을 관찰하고 상담한 결과 우리가 어쩔 수 없는 이유들도 있지만, 분명한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