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큐레이터, 김성운
<트레이닝을 토닥토닥>저자
많은 사람이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운동은 그 어느 약보다 효능이 좋다. 그러나 운동도 지나침은 몸에 해롭다. 무엇보다 활성 산소의 생성 때문이다. 활성 산소는 노화를 촉진하며, 각종 암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물론 항산화 음식을 통해 회..
고대 로마시인 유베날리스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말했다. 이 말에 공감한다. 디스크 탈출로 화장실조차 걷지 못하고 기어갈 정도로 몸이 아픈 사람의 마음은 그리 평안할 수가 없을 것이다. 반면에, 정신적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
살면서 뒷목이 뻣뻣해지는 경험 한 번쯤 한 적이 있을 것이다. 뒷목이 뻣뻣해지면 순간적으로 걱정과 두려움부터 엄습해온다. 목이 뇌로 가는 혈액의 통로이기 때문에, 목이 굳게 되면 자칫 ‘뇌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지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이 들기 ..
집에서 혼자 하는 대부분의 운동은 동작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한 면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어느 부분에 집중해야 하고, 해당 부위의 근육은 잘 움직이고 있는지를 잘 모를 때가 많지요. 그저 운동했더니 땀나고, 힘드니 뿌듯해함을 느끼는 겁니다. ..
올해 들어 중국을 필두로 미국과 유럽 및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와 전쟁을 하고 있다. 몇 년간은 ‘코로나와 동행’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단기간에 소멸하긴 어려워 보여, 장기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인다. 코로나 19로 인한 국..
한 살이라도 젊을 때부터 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하고 체중조절을 하게 되면, 노년이 되어도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몸이 아파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아프기 전에 꾸준히 운동해 두는 것이다. 그래야 노후에 근육과 보험이 두둑해 근심 없이 ..
일석삼조라는 말이 있다. 여러분은 보수운동(bosu-exercise)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보수운동이야말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신인류 다이어트 운동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필라테스 동작과 함께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균형감각 ..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은 무릎이다. 큰 관절이기에 서 있거나, 걷고, 뛰는 동작을 하는 데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릎 안의 다양한 구조물이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물론 안전하게 말이다. 그렇기 때..
보통 힘을 쓸 때 밀거나 혹은 당기거나 이 두 가지 패턴으로 근육을 이용한다. 밀 때 쓰는 근육과 당길 때 쓰는 근육은 엄연히 다르며, 그 밖에도 안는 근육과 뿌리치는 근육을 쓰기도 한다. 상체에 있어서 밀거나 당기거나 안거나 뿌리치는 근육의 상호..
전화위복이라는 말이 있다.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는 뜻이다. 위의 사자성어와 비슷한 의미의 생물학 이론이 있는데, 바로 ‘호르메시스(Hormesis)' 효과다. 간략히 말하자면, 가벼운 스트레스나 독소가 되레 몸에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는 뜻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