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큐레이터, 김성운
<트레이닝을 토닥토닥>저자
퍼스널 트레이닝을 마치고 나면, 운동에 대한 시원함과 뻐근함 그리고 개운함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이런 느낌을 받지 않고 쑤시거나, 아프거나, 아니면 땀이 나지 않고 밋밋함을 느끼면 회원들은 불만을 호소한다. 비싼 돈을 내고 아무런 소득이 없다고 생..
퍼스널 트레이너로서 근무한지 10년째다.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특별히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다. 현재는 오후 6시에 퇴근하지만, 2년 전에는 새벽 6시부터 시작해서 밤 10시까지 개인 레슨을 했다. 물론 풀 타임 내내 수업을 하는 건 아니다. ..
나이가 들면 가장 현격하게 떨어지는 운동 능력이 있다. 그것은 평형감각이다. 보통 평형감각을 평가하는 테스트는 외발서기다. 40초 이상을 버티면 평형성은 좋다고 할 수 있다. 60세 이상은 15초 정도만 버티면 평균에 든다. 그만큼 나이가 들면 평..
등산은 언제나 내려올 때가 가장 힘들다. 정상에서 내려오면서 순간적으로 공포감이 몰려 왔다. 무릎이 휘청거리며 말을 잘 안 들었기 때문이다. 순간 발목과 코어 근육에 힘을 풀어 버리면 무릎이 꺾일 것만 같았다. 마흔이 되니 이런 현상도 찾아오는구..
예전에 내게 수업을 받은 회원 분께서 체중감량에 대해 질문했던 것이 생각이 난다. “살 빼려면 언제 운동을 해야 하나요?” 그래서 나는 잠시 생각하다가 답을 드렸다. “새벽 운동을 하시면 어떨까요?” “아침 공복 운동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
줄탁동시(啐啄同時)라는 한자 성어가 있다.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 닭이 밖에서 쪼아 깨뜨리는 것을 '탁'이라 한다. 병아리와 어미 닭이 동시에 알을 쪼아대는 것이 줄탁동시이다. 이 표현은 타이밍을 말할 때 자주 사용된다. 운동도 ..
아내와 브런치를 먹기 위해 오랜만에 아웃백에 들렸다. 샐러드와 스테이크 세트를 주문했다. 드디어 음식이 나왔다.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우린 잠시 대화를 미루고 육체의 갈급함을 해결하기로 했다. 요즘 식이요법을 하고 있어서 자극적인 음식을..
그날은 10kg 감량을 끝으로 드디어 프로필 사진을 찍는 날이었다. 마지막까지 지방을 커팅하기 위해 아침 공복상태로 러닝머신 위에 섰다. 그리고 1시간 동안 계속 달렸다. 사진 촬영은 오후 3시 반, 아침과 점심식사는 거의 굶다시피 했다. 사실 처음 ..
요즘 고지방 저탄수화물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한창 주목받고 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5~10%) 지방을 마음껏 먹는 것(70~75%)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한 학자의 주장에 운동과 건강을 아이템으로 하는 회사나 개인이 동요하고 있는 것이다. 그간 탄수..
내게 트레이닝 수업을 받고 계신 회원 중에 근육운동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분이 계신다. 그분의 나이는 예순이 훌쩍 넘으신 인생의 대선배다. 그가 젊었을 때는 스포츠 센터라는 곳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말씀하시면서 차선책으로 집에서 아령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