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큐레이터, 김성운
<트레이닝을 토닥토닥>저자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힘은 동기부여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잠시, 동기(motive)에 대해 살펴보자면, 내재적 동기 는 전형적으로 만족, 경쟁력, 흥미, 학습, 도전과 같이 한 개인이 강압없이 스스로 원해서 행동에 참여하는 것 을..
트레이닝에 대한 아이템이 넘쳐나는 시대가 도래했다. 케틀벨을 시작으로 클럽벨, 플라잉 무브, 불가리안 백, 택핏, TRX 등등 헤아릴 수없이 많다. 앞으로도 더 많은 종류의 운동동작들이 판박이를 찍어내듯 앞다투어 유입될 것이다. 퍼스널 트레이너로 근..
바쁜 현대인들은 귀중한 시간을 1분도 허투루 보내는 것을 싫어한다. 최근 뉴스에서 젊은 사람일수록 골프를 잘 안치려 한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는데, 여기에는 하루 반나절이나 투자해야 하는 것이 부담된다는 이유도 포함되어 있다. 사실 운동을 하..
맨몸으로 하는 스쿼트나 런지는 하체를 굵게 만들 수 없다. 장시간 사이클을 일정한 속도로 운동을 해도 다리는 굵어지지 않는다. 단, 댄싱이라는 동작으로 오르막 훈련을 하는 운동강도(intensity)는 예외사항이다. 그렇다면, 다리를 굵게 만들려면 어떻..
보디빌더의 시즌기 몸을 보면, 감탄을 떠나서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그러한 몸매는 운동과 식이조절 그리고 휴식을 자신의 생체리듬에 맞게 꾸준히 실천한 값진 결과물이다. 그러나 그들의 비시즌기 모습을 보면 조금은 실망스러울 것이다. 비시즌기에..
문맹인은 글을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다. 요즘 새로 만들어진 단어가 있다. 식맹이다. 음식에 대한 상식이 전혀 없는 것을 뜻한다. 예전 386세대인 ‘베이비붐 세대’들에겐 음식은 단지 배를 채우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허리 아플 때 확인해야 할 근육, 세번째는 중둔근(Gluteus Medius muscle)이다. 우리말 표기로는 ‘중간볼기근’이라고 한다. 보통 둔근 하면, 세 가지 근육인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을 총칭해서 말한다. 물론 둔근 가장 속에 있는 이상근(piriformis musc..
허리 아플 때 확인해야 할 근육, 두번째는 장요근(iliopsoas muscle) 이다. 우리말 표기로는 '엉덩허리근’이라고 한다. 엉덩이와 허리에 붙어 있다고 해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그러니 장요근이 굳으면 허리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잠시 ‘굳음’에 대..
저번 시간에 허리 아플 때 풀어주는 근육인 요방형근 과 중둔근 , 그리고 장요근 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분명, 허리 아플 때 보는 근육은 다양하다. 허리 디스크(추간판 탈출증)의 경우에는 속근육인 복횡근과 다열근 등의 속근육을 강화(모토 ..
센터에서 운동을 하던 한 회원이 슈퍼맨 자세(바닥에서 팔과 다리를 쫙 편 채 허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를 하다가 왼쪽 요추 주변의 묵직한 통증이 와서 옴짝달싹 못하게 되어 도움을 요청했다. 순간적으로 과도한 힘이 허리 근육에 있는 감각 센서들을 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