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큐레이터, 김성운
<트레이닝을 토닥토닥>저자
한 번쯤은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유산소 운동을 하고, 48시간에서 72시간 동안 근육통에 시달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지연성 근육통(DOMS:delayed oneset muscle of soreness)이라고 하는데, 운동 후 72시간은 근력을 향상하고 근육을 만들기 위..
12년간 퍼스널 트레이너로서 일하면서 체득한 다이어트 황금률을 공개하고자 한다. 이 황금률은 상식과도 같아, 잘 알아두면 다이어트에 유용하게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우리 몸은 변화에 민감하다. 특히 환경에 민감하다. 장시간 물속에서 있어야..
송편, 잡채, 산적 꼬치, 갈비찜, 약과, 식혜 등등은 순서를 바꿔가며 추석 연휴동안 섭취한 음식이다. 3대 영양소가 다 들어간 음식이지만 높은 열량과 과유불급이 문제다. 그 동안 식이조절을 해 온 ‘진짜 다이어터’는 아무리 명절 동안 먹었다 해도 폭..
사람만이 척추병을 앓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중력에 저항하여 서있기 때문이다. 만약 골반이 왼쪽으로 틀어져 있으면, 몸통이 똑같은 쪽으로 틀어져 있게 되면 중력에 저항하지 못한 채 넘어지고 만다. 그래서 틀어진 골반의 반대쪽으로 몸을 회전하여 ..
도미노 게임을 해 보았거나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최초의 말을 쓰러뜨리면, 연속적으로 말이 넘어지는 게임으로, 한 번의 작은 힘이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 이라 부른다. 도미노 이론은..
프로야구가 한창이다. 잘 나가는 팀에는 그날의 크레이지 선수(성적이 뛰어난 선수)가 있고, 그 선수는 매번 다르다. 반면에, 슬럼프에 빠진 선수도 있다. 특히 타자들이 많다. 3할 타율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페이스가 떨어져 안타를 치지 못한다. 나쁜 ..
소변의 색깔로 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정상적인 소변은 맑고 투명하다. 그러나 진한 노란색이나 황갈색이 보인다면, 몸을 돌보지 않고 지나치게 일 중심의 삶을 살고 있다는 방증일 수 있다. 소위 말하는 일과 삶의 균형인 워라밸(work and balance..
'노년의 삶은 연금과 근육에 좌우된다'라는 말이 있다. 나이가 들수록 돈과 건강은 필수사항이다. 그런데 돈은 많은 데 건강하지 못하면,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지 못하게 된다. 이처럼 삶에 있어 다 털고 남는 것은 건강 뿐이다. 건강한 노년은 근육과 함..
요즘 트렌드로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가 있다. 바로 ‘워라밸’이다. 워라밸은 ‘일과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을 뜻하는 영어식 표현의 줄임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일 중심의 사회다.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 회원국 중 노동시간이 가장 ..
누구나 한번쯤은 일기를 쓴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기를 쓰는 이유는 하루를 매듭지으면서,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이루고 싶은 미래상을 각인시키기 위해서다. 이런 의미에서 다이어트 일기는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사항이다. 다이어트 일기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