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신 건강지킴이
여러분, 똑같이 밥을 먹어도 어떤 밥을 먹느냐에 따라 내 건강의 앞날이 결정된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사람들의 건강 식단에 빠지지 않고 있는 ‘현미밥’을 다뤄보려고 해요. 정말로 벼알의 껍질만 벗긴 현미를 밥으로 해먹으면, 백미밥을 먹는 것보다 ..
우유나 밀가루 음식, 돼지고기, 계란 등을 먹으면, 알레르기 나타나는 분들 계신가요? 이렇게 식품을 먹고 나타나는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에 대한 과잉면역반응인데요. 보통, 식품을 먹고 30분 안에, 늦어도 몇 시간 안에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
여러분 다이어트 할 때, 단백질 많이 먹어야 한다는 건 다들 아시죠? 우리가 다이어트 할 때 즐겨먹는 닭 가슴살 외에 해산물에도 다량의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걸 알려드리려고 해요. 그래서, 봄철 해산물들을 모아봤어요. 단백질을 섭취하면, 지..
기나긴 겨울을 넘기고 봄이 되면, 우리 몸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요. 그러면서, 신진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도 많아지는 데, 이 때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나른하고, 피곤해지는 ‘춘곤증’이 오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춘곤증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에..
우리가 불규칙한 식사를 하거나 무조건 굶거나 음식을 잘못 먹게 되어도 면역력을 해치기 쉬워요. 면역력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활동하는 에너지를 주는 ‘음식’에 많은 좌우를 받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 조심해야 할 음식에..
과일과 채소에도 단짝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딸기와 파프리카, 자몽과 양배추, 사과와 샐러리, 시금치와 바나나가 환상 궁합을 자랑하는 데요. 서로의 부족한 점은 채워주고, 장점은 부각시켜줘 상승효과를 내는 거지요. 그렇다면, 각각의 과일, 채소 ..
요즘 제철인 과일로 사과, 딸기, 귤, 배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 모든 과일을 무조건 냉장고에 보관하는 건 능사가 아니랍니다. 잘못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어요! 과일별로 특성이 달라 보관법을 달리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과일별로..
코로나로 인해 우울하고 부정적인(불안한) 마음이 계속될 때, 우리는 단음식이나 설탕이 많이 든 커피, 기름진 고지방 음식 등을 많이 찾게 되는 데요. 물론 이런 음식들이 스트레스나 피로감, 힘든 마음을 해소해주긴 하지만, 잠시 뿐이며 중독성이 커서 더 위..
요즘 조금 포근해진 날씨 때문에, 식곤증 나타나는 분들 많으실 거 같은데요. 식곤증은 우리가 식사를 하고 나서,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데, 이때 뇌로 올라가는 혈액이 줄면서 졸음도 오고, 정신도 멍해지는 거라고 해요. ..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밀가루 음식 끊으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가 든 음식은 당 지수가 높아 혈당을 급격하게 치솟게 하며, 과잉섭취할 경우 체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상태로 만들지요. 그리고, 인슐린이 다량 분비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