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신 건강지킴이
평소 운동도 열심히 하고 적게 먹는데도 남들보다 살이 잘 안 빠진다면, 호르몬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요. 여성분들의 경우 크게 2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먼저, 폐경으로 에스트로겐이 줄어드는 경우 에요. 요즘에는 20~30대 사이에서도 조..
찬바람이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하면서, 겨울의 문턱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실감케 하는 데요. 11월에도 다른 계절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는 제철을 맞는 음식을 챙겨 먹는 거예요. 모든 음식은 제철이 가장 맛있고 영양이 많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흔히 하는 ‘다리 꼬고 앉기’나 ‘양반 다리’ ‘거북목’ 등의 자세는 건강에 해가 될 뿐만 아니라 몸매까지 망칠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이런 자세는 목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고, 골반과 허리를 틀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지탱해주는 코어근..
연휴가 끝나고 나니, 어느새 10월 중순이 되었네요. 이제 완연한 가을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쯤이 되면, 일교차도 크고 환절기 시즌이라 면역력도 떨어지기 쉬워 어느 때보다 건강을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니, 오늘 알려드리는 맛과 영양까지 풍..
물 마시기가 쉽지 않아, 물 대신 차를 우려 드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더라고요. 그런데, 아무 차나 다 물 대용으로 드시면 안 된다는 거 아시나요? 왜 그런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 볼게요. 먼저, 보리차나 현미차 같은 곡물 차는 물 대신 드셔도 괜찮..
평소에 몸이 잘 부어서, 고민이라는 분들 많으신데요. 대부분 붓기는 다음날이면 원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그리고, 몸이 부으면 가장 먼저 신장에 문제있는 건 아닌가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몸이 부어서 병원을 ..
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봤는데 퉁퉁 부은 자신을 보고, 놀라 본 적 있으신가요? 보통, 이처럼 우리 몸이 붓는 건 체내에 존재하는 수분이 세포와 세포 사이로 많이 빠져 나와 부종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주로 하체 부분이 붓는 경우가 많은데요. 누워있..
올 초에 시작되었던 코로나가 벌써 8개월째 지속되고 있어요. 장기간 이어지다 보니,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피로감과 우울감, 스트레스가 점점 커져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정신적 스트레스가 커지면서, 우울감과 무기력한 마음 때문..
고추장, 된장, 청국장 등의 장류는 우리 한국인의 밥상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보약같은 존재죠! 음식의 잡내를 없애주고, 재료의 맛을 풍부하게 해주는 양념으로써, 훌륭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발효과정에서 영양소가 증가하며, ‘콩’을 주원료로 해 ..
가을로 접어드는 9월은, 본격적으로 싱싱한 제철 '해산물'들이 향연하는 시기이도 해요! 그래서, 이맘때 꽃게, 대하, 굴 등의 해산물을 챙겨드시면, 가장 신선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아직까진 날씨가 덥긴 하지만, 일교차가 급격하게 커지..